셰익스피어 - 런던에서 아테네까지, 셰익스피어의 450년 자취를 찾아 클래식 클라우드 1
황광수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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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때 외가에서 빌려온 세로줄 책으로 셰익스피어의 글들을 만났다. 그 땐 이야기로서 충분했다. 덕분에 우리반에 있다는 전교1등으로 추정된 해프닝(절대적으로 해프닝- ;;)도 있었다. 30년전 이야기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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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셰익스피어란 고전 중의 고전이고 거장 중에 거장임은 분명하다. 익히 아는 4대 비극은 물론이요. 희극들도 많고 워낙 작품이 많기도 하다. 이번에 셰익스피어의 책들을 뒤져봤는데, 유명한 몇몇 작품을 제외한 나머지는 번역도 너무 오래되었고 구하기 힘들겠더라. 안타깝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했다. ‘뜻대로 하세요’나 ‘말괄량이 길들이기’, ‘헛소동’, ‘페리클래스’, ‘헨리 6세’를 일고 싶은데(전에 읽은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고-) 구하기도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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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행문과 거장이라는 이 매력적인 시리즈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나올 책들도 두근두근하달까. 니체는 정말 좋았고, 셰익스피어는 약간 아쉽다. 기행문으로 쓸 거면 좀 더 쉬웠어도 좋을텐데 셰익스피어나 문학 전반에 대한 지식 없이는 좀 난해하다. 어느 면에선 작가의 욕심이 이해가 된다.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작품도 다 소개하고 싶었을테고 그것에 대한 무수한 비평과 의의도 얘기하고 싶었을 것이다. 4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읽히고 재해석되고 분석되온 셰익스피어를 한 권에 담기가 어려웠을 것은 당연하다. 작가의 욕심이 독자에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들을 다시 읽어보고 싶게 만든 것은 그 욕심의 효과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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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편일률적인 권선징악에서 벗어나 인간의 갈등과 내면을 드러내는 아름다운 문장들은 시대와 공간을 넘어 사랑받고 있다. 그 문장들을 현대에 이르러 재해석하고 확인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이야기속엔 작가의 면면들이 숨겨있기 마련인데, 셰익스피어의 글 속 등장인물들의 갈등을 그 자신도 늘 느껴왔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토록 깊고 처절한 내면을 감추고 드러내는 인물들 사이로 대중성을 위한 결말에 이르기까지. 셰익스피어가 어떤 인물이다를 단적으로 표현하기란 어렵다. 몇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간이 있다면 그 쪽이 더 이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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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작품으로 말한다-라면 셰익스피어의 언어는 끝없는 갈등이다. 나는 셰익스피어의 다른 인물들을 만나야겠다. 분명 30년 전과는 다를 것이다. 이렇게 또 책을 지를 이유가 늘어간다. 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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