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생각 똑똑한 공부 시리즈 1
김재희 지음 / 지혜를여는문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열려라, 생각!

김재희 지음 / 위즈덤교육포럼 창의 인재육성위원회 위원

지혜를여는문

 

 

 

표지를 통해 아인슈타인을 만나면서 생각의 문을 열게 하네요

뭔가 해답이 있을 것 같은 호기심이 생기게 하는데요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그리고 학부모까지 함께 읽어 보면 학습하기에 바탕이 되는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생각해 보게 하는데 유익한 것 같아요

창의성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 생각하는 방법과 관점의 차이를

스스로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해 보게 유도 하는 바탕이 되네요

학교 교육도 많이 변하고 있는 것 같은데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이젠

토론식 학습 ,현장학습등 다양한 창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개척할수 있는 학습이 요구되는데

아이들도 부모도 함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읽어 보게 되네요


지구 둘레와 울릉도 둘레를 같다고 생각해본다는 엉뚱함은 당연히 아니라는

전제부터 생각하게 되네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말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는 공감을 하게 되네요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우리의 음식문화도 이해해 보게 되네요

간단하게 만들기,나누거나 합치기,차근차근 알아가기.상상 혹은 도구로 실험하기,

당연한 것을 낯설게 생각하기,몸으로 느끼기 의 생각하는 방법 6가지 를 체험하는 과정이

재미난 삽화와 그림으로 더해져 쏙쏙 이해되면서 읽혀지네요

조각상에 왜 색칠을 하지 않는 가에 대한 정말 간단한 의문조차 생각해 보지 못했네요

정말 무디게 사물을 바라본 시각이 새삼 반성이 되기도 하고

가장 생생한 자료는 관찰을 통해 얻어진다는 말을 본보기 삼아 주변의 사소한 것도

의문과 관찰을 하는 작은 습관을 가져 봄 직 하네요

스스로 생각할줄 아는 아이로 자라 스스로의 삶을 개척할수 있는

아이라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수 있는 삶도 함께 하지 않을까요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키우면서 하는 바램이기도 한

궁극적인 풍성한 행복을 찾을수 있는 지혜를 더 해 볼수 있네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고전을 권하지만 아이는 고전을 힘들어 하네요

여기 꼭 들려 주고 싶은 세개의 이야기 또한 아이에게 많은 조언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