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쟁이 초정의 작은 책 - 다섯 살에 책을 만들었던 선비 박제가 이야기 위대한 책벌레 2
김주현 글, 백대승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집쟁이 초정의 작은 책

김주현 글/백대승 그림

개암나무

 

 

 

아이들에게 읽혀 주기에 넘 멋진 인물동화네요

고집 쟁이 초정의 작은책 이란 제목으로 초정 박제가의 이야기가 눈에 쏙 들어오네요

그림에서도 이야기를 잘 표현해 주고 개암나무의 위대한 책벌레 이야기를 첨 접해 보는데

다른 이야기들도 자꾸 자꾸 궁금해 지게 하네요

다섯살 나이에 손바닥책을 만들었다는 시대를 앞서간 조선시대 학자 박제가를

이렇게 쉽게 기억하게 할수가 없네요

 


서자 출신이란 불우한 환경이 참 마음 아프지만 역시 어릴적부터 남달랐던 박제가네요

글을 가까이 하고 어려서부터 문장가의 글을 배우며 어린시절 박제가의 이야기가

그림을 통해서도 잘 전달이 되더라구요

그리 많은 양이 아니라 아침 시간 아이들 학교 가기전 밥을 먹으면서 잠시 읽어 줬는데

아이들이 귀 기울여 열심히 듣더니 그림속으로 눈을 돌려 보네요

 


박제가에게 시련도 다가오네요

열한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도 돌아가시고 서자 신분이 더욱 서럽기만 하네요

 

하지만 위기의 극복의 순간이 다가오네요

바로 보물 상자 속 붓과 책이 마치 어릴적 친구처럼 다시 박제가의 맘을 흔들며 일으켜 세워 주네요

정말 이야기 구성이 재미나네요

밥먹으며 듣던 아이들도 귀 기울이게 하는 재미난 이야기네요

아이들 눈높이에서 조선시대 학자 박제가라는 인물을 넘 쉽게 잊혀지지않게 들려 주네요

*

하늘이 장차 어떤 사람에게 큰 임무를 맡기려 할때는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을 괴롭게 하고 몸을 수고롭게 하며

굶주리고 생활을 궁핍하게 만들어 그가 하고자 하는 바를 어지럽힌다...

*

하며 책속 맹자의 한 구절은 울 아이에게도 멋진 교훈으로 남으리라 생각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