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쓰레기통 좀 말려 줘 지구를 살리는 어린이 3
태미라 글, 강경수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쓰레기통 좀 말려줘

글: 태미라/ 그림: 강경수

스콜라

 

 

 

스콜라의 환경시리즈 지구를 살리는 어린이 3번째 이야기를 읽어 보았어요

쓰레기통을 등에 업고 잔뜩 찌푸린 아이의 표정만 봐도 쓰레기의 심각성을 알수 있네요

요즘은 아이들이 좀자라서 전 분리수거를 아이와 함께 자주 해요

여름철엔 음식물 쓰레기등 쓰레기가 더 많아

자주 버리를 아파트 아래로 내려가다보면 혼자서는 힘들어 아이들을 당번을 정해서

한명씩 가벼운 걸 같이 들고 내려가서 버리면서 분리수거도 배우게 되더라구요


책을 펼쳐 보면 얼핏보면 만화책 같은 늬앙스가 풍기는 글과 내용들이에요

인물들도 변사또 ,변두리,사리라,미스터 통 등 우스꽝스럽고 개성 있는 이름으로 표현될 걸 보면 말이에요

아빠와 함께 축구장에 놀라간 변사또가 오지랖 넓은 아빠 덕분에 경기가 끝난뒤

축구장 쓰레기를 줍게 되고 그 모습이 어쩌다 영상에 찍혀 인테넷에서

쓰레기 줍는 소년으로 하루아침에 착한아이로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되네요


또 정체불명의 쓰레기통 미스터통을 만나면서 쓰레기나 환경 지구에도 관심이 생기고

그러면서 쓰레기 문제에서 우리가 직접 실천 할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배우게 되네요

스토리가 무척 당차고 시원 시원하게 전개가 되요

환경 이야기가 딱딱하게 느껴지지않고 만화컷을 보듯 생활과 잘 연결되어 설명을 해 주네요  


비닐봉지의 불필요성,화장지속의 새까만 비밀 , 종이의 낭비,일회용품등

이야기를 읽으면 그동안 우리 생활에서 쓰레기를 일부러 만들면서 살았다고 느껴 질 정도네요


휴대전화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콜탄이라는 광물 때문에 고릴라가 멸정위기에 처하다니...

정말 놀랍고도 몰랐던 사실이네요

지구환경파괴의 주범은 다름아닌 우리의  삶의 풍요로 환경을 잃어 가고 있었던 것 같아요

먼 지구의 미래를 위해 우리의 후손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알고 노력을 해야 할 지구 환경문제네요

공유경제라는 생소한 말도 알게 되었어요

세상을 바꿀 10가지 아이디어 라는 기사가 언젠가 타임지에 실렸다는데

그중 가장 주목 받은 공유경제(자가가 가지고 있는 물건,공간,재능 등을

자기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빌려 주고 함께 나눠 쓰는 것)

의 의미도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겨 보아도 좋을 거 같네요

아무렇게나 버려지는 쓰레기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재활용하며 생활하는 모습을 나부터 실천해 아이들에게도 본보기가 되어야 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