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 야무진 과학씨 10
성혜숙 지음, 주순교 그림, 최병순 감수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

글: 성혜숙 / 그림: 주순교 / 감수: 최병순

웅진주니어

우리 생활에 있어 불의 역활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불 없는 세상은 상상도 못할 만큼요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의 마지막편인 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을 드디어 만나게 되었어요

넘 재미나게 읽고 유익한 시리즈라 마지막이란게 좀 아쉽기도 해요

초등 6학년 2학기 연소와 소화에서 교과 연계가 되는 내용이기도 하네요

야무지 과학씨를 통해 과학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편견을 없앨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야길 통해 풀이 해 논 내용들이 정말 야무지게 아이나 제 머리 속에 들어 오는 것 같더라구요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를 볼때 마다 늘 안내를 해준 아이가 있는데

이번엔 불꽃으로 변신한 화르륵 이를 만났네요

불이라서 위험할수도 있지만 화르륵 이는 왠지 귀엽기만 하네요

화르륵이 안내하는 불의 세계는 어떤 이야기 일까 하고 역시나 무척 기대가 되더라구요


얼마전 까지만 해도 불이라면 무서워 하던 울 아이들이 요즘은 보기도 힘든

성냥을 케잌 살때 얻어 온 것으로 불꽃을 만들어 보고 싶어 하고

큰아이는 가스렌지의 불꽃을 무척이나 무서워 했는데 요즘은 어느새

제 커피를 타는 당번이 될 만큼 가스렌지 불을 다루는데 능숙해졌네요

이처럼 불이 무섭기도 하지만 인간들이 불을 무섭고 두려워만 하지 않고 불을 적절이 이용해

생활에서 도움도 많이 받고 있지요

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 에서 알려주는 불의 정체랑 불을 만드는 세친구 ,

불이 타는 모습 ,불이 하는 일 등 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알려 주고 있네요

만물의 근원은 불이라고 이야기한 헤라클레이토스를 비롯해

불과 관련된 철학자 이야기도 야무진 과하씨에서는 잊지 않고 이야기 해 주고 있어요

물질 속에 있는 플로지스톤이 불이 되어 빠져 나온다는 플로지스톤설도 접하게 되고

산소계표백제와 신선한 감자를 이용한 산소를 만들어 보는 실험도 신기하네요

돋보기를 이용한 불꽃없이 물질을 태워 보는 것도 재미나구요

억지로 외우려고 하면 잘 안 외워지는 연소의 3요소도 이야기로 들으니 이해가 잘 되요

양초의 타는 과정도 유심히 관찰해 보게 되고

실제로 있었던 미국 로스앤젤레스 의 엄청난 산불 사건도

연소의 3요소중 탈 물질을 없애는

방법으로 맞불 을 놓은 일로 마무리 했고

우리나라의 이리폭파 사건의 엄청난 대참사도 보면서 불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면서도

불을 이용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계속 더 유용하게 이용하는 인간의 힘도 대단하네요

앞으로도 불의 위험성을 항상 생각하면서 늘 우리 생활에서 잘 활용을 해야 하는 것도

우리 몫일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야무진 백과를 통해 중요 단어와 요점을 보면서 불의 이야기편도 마무리를 했어요

우리의 생활 환경과 너무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과학 이야기를

야무진 과학씨를 통해 재미나게 이해 할 수 있어 좋았구요

특히 이번 불 이야기를 통해 불의 소중함과 유용함은 물론 불의 위험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잘 다루어야 한다는 걸 아이들도 함께 잘 알았으리라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