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세계를 만드는 조그만 원자 야무진 과학씨 9
최미화 지음, 아메바피쉬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다란 세계를 만드는 조그만 원자 - 야무진과학씨09

글: 최미화 / 그림: 아메바피쉬

웅진주니어





웅진주니어의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의 아홉번째 이야기를 기다리다 드디어 만나게 되었어요

이번에는 물질을 이루고 있는 원자에 관한 이야기네요

야무진 과학씨는 매번 과학 이야기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재미나고 쉽게 이해가 되게끔

설명을 해 주어 과학 이야기를 넘 재미 나게 울 아이가 보고 있거든요

어릴적 과학과목이 힘들었던 탓에 글밥 책이라 첨엔 어렵지 않을 까 생각했던 거와는 달리

아이가 즐겨 보면서 과학을 알아가는 거 같아 저도 좋더라구요

얼마전 물질에 관한 과학 동화를 읽은 담이라 그런지 처음 개요에서

물질에 종류에 대해 만화로 간략하게 이야기를 시작하네요

그리고 어김없이 등장하는 야무진 과학씨의 마스코트인데 이번엔 원자로 변신한 아톰이네요

어릴적 좋아하고 즐겼봤던 만화속 주인공 으로 잘알려진 아톰과 이름이 같네요

지금까지 야무진 과학씨에서 그랬던 거와 같이 이제 아톰이 안내하는 대로

아톰을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되네요

물체와 물질 , 먼저 용어 부터 잘 이해 가고 갈 수 있게끔 친절한 안내를 해 줘요

과학용어 또한 머리속에 쉽게 쏙 들어 오지 않는데 아톰이 이야기 하면 어찌 이리 쉽게 이해가 될까요



소금과 설탕의 구별 실험은 아이들과 해 보기에 참 쉽고 간단한 실험이네요

여기서 또 용해도라는 어려운 단어도 알게 되네요

용해에 관한 과학 이야기는 초등 5학년에 연계가 되기도 하네요

그리고 이어지는 밀도 이야기 , 그 공식을 아이들이 알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이렇게 용어의 설명과 이해 만으로도 충분히 익혀 갈수 있어 나중에 학습함에 있어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아요

물질을 이루고 있는 원자 를 알아가는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만화 구성으로 글밥 글 사이사이 있어서

아이가 한번더 눈을 반짝이면서 볼수 있수 있는 것 같아요


  

아이들은 어떻게 생겼을까 하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원자의 모양 또한 궁금해 하지 않을까요

여기서는 원자의 모형의 변화도 여러 과학자들의 생각을 통해 알려 주어서 또 좋더라구요

제가 중학교 화학 시간에 첨 접한것 같은 원소 주기율표도 나오네요

아직 아이들이 이걸 알기에는 힘들겠지만 원소 기호를 보면서 흥미를 가져 볼 것도 같네요



서로 다른 원자가 결합해 수 많은 종류의 물질을 만들어 낸다는 신기한 사실을 알고

원자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알게 된 것 같아요

우리를 안내해 준 아톰,

원자를 영어로 아톰이라 하는데 아톰은 더 이상 쪼갤수 없는 알갱이라는 뜻이지요

원자를 아주 아주 작은 공이라고 상상하면 된다는 저자의 말을 끝으로

'커다란 세계를 만드는 조그만 원자'역시 야무진 과학씨에서 기대했던 만큼

너무나 재미나는 '원자' 이야기 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