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어린이 한국사 첫발 2
청동말굽 지음, 문정희 그림 / 조선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문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글: 청동말굽/그림 : 문정희

조선Books





어릴적 부터 역사 이야기를 무척이나 좋아하고 재미있었던 저로서는

문니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라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더라구요

더구나 저학년 한국사 첫발로 나온 책이 라니 아직 어린 저학년들에게

어려운 역사를 어떤 식으로 알려 주는지 궁금도 하구요

우리 나라 역사에 있었던 많은 문들의 이야기들을 이렇게 따로 엮어서

재미난 역사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서 또 다른 역사의 재미를 느낄수 있는 책이네요

지방에 살다보니 사실 아직 우리 나라 국보 1호인 숭례문 또한 실제로 보지는 못했어요

벌써 몇년이 지난 이야기가 되었지만 제 기억에는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 숭레문 방화 사건 같은

어처구니 없는 일로 우리의 국보가 불타는 안타까운 사실도 있었지요

동대문 시장도 여러번 놀러 삼아 가보면서 실제로 우리나라 보물 1호인 흥인지문은 보지 못하고

온 것이 무척 후회가 되기도 하네요

역사 이야기를 읽다 보면 수없이 등장하는 문들과

요즘도 신문이나 뉴스에서 서울의 위치를 이야기 할때 돈화문 숭례문 광화문등을 언급 할때면

그냥 생각없이 들었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나서는 여러 문들의 역사도

함께 생각이 나게 되네요

저학년들이 읽기에 넘 재미난 문 이야기들이지만 이 책은 첨 부터 끝까지 읽지 않아도 되요

단편적으로 하나의 문을 선택해서 재미나게 아이들에게 읽혀 줘도 좋은 책이네요

전체 5장을 통해 새로 쓰는 역사의 주인공이 된 문, 또 조선의 왕들과 함께한 문,

나라를 사랑하는 망음이 모이는 문, 나라의 흥망과 함께한문, 그리고 특별한 기억을 가진문등

어느 하나 사연 없는 문들은 없네요

우리의 아픔과 기쁨을 간직하고 우리 조상들과 함께 했던 문들을 통해

우리 역사를 되 짚어 보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문에 얽힌 역사 이야기 가운데 역사적으로 중요했던 일들이나 사건 등을 옆면에

따로 설명을 해 두어 아이들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하네요

부록편에서는 소개한 문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하고 있어요

우리 오천년의 역사를 묵묵히 지텨온 문들로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문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역사 이야기가 무척 흥미롭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