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1 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1
박영규 글, 코믹 팜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 왕조 실록 1

글: 박영규/그림;코믹팜

웅진주니어

 

초등 4학년이 되니 역사 공부가 더 절실해 지네요

오늘 아이가 여름 방학식을 하고 오는데 며칠 후부터 독서 신문 만들기 여름 방학 캠프가 시작되요

선생님께서 추천 하셔서 하는 건데 한국사에 관한 책을 읽고 가야 해요

두꺼운 한국사를 아이가 한번 읽고 얼마나 이해 할지는 몰라도

앞으로 더 많이 접하게 될 한국사를 미리 미리 읽어 둬야 할 것 같아요

아이둘이 삼국유사 삼국사기를 통해 삼국시대는 제법 반복하여 읽었기에

재미나하고 알고 있는데 후삼국이 통일 되고 그이후 고려 조선 그리고 현대사까지는

넘 딱딱하고 긴 이야기들이라 잘 안 보게 되더라구요

 

이번에 웅진주니어의 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 왕조 실록을 접하면서 정말 반가웠어요

만화 라면 아이들 왜 그렇게 잘보는지 ..

아이들의 심리를 꿰뚫어 보시고 박영규 선생님이 고려사를 재미있게 엮어 놓으셨네요

실제 역사를 가르치는 선생님 들도 아이들이 고려사는 너무 어려워 하는 걸 보고 잘못된

공부습관에서 원인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니 삼국시대는 첨이라 자주 보게 되고 조선시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가깝고 하다 보니

그도 그럴법 하네요 



그림만 봐도 외눈박이 궁예임에 틀림 없네요

만화 고려 왕조 실록 1에서는 제1대 태조에서 제4대 광종 까지 의 이야기가 전개되요

태조왕건의 탄생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에서 출발해 과거제도와  노비안검법을 실시해 호족 세력의

힘을 꺽고 강력한 왕원을 세우는데 성공한 광종의 이야기 까지 고려사룰 이야기 가

만화 캐릭터를 통해 흥미롭게 전개 되고 있어요

첨엔 만화속 등장 인물이 여자는 없고 남자들의 험상궂은 얼굴만 등장하니

울 공주들은 반응이 좀 시큰둥하더라구요

하지만 곧 책을 펼치니 삼국사기에서 읽었던 왕건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점점 고려사에 빠져 들어 가더라구요



박영규 선생님의 고려 역사 이야기 코너가 따로 뒷편에 있는데

우리 역사에 대한 궁금증들이 나와 있어 더 세부적으로 알수도 있어요

고려 하면 지금은 금지 되어 있는 티비 역사극 같은 곳에서 많이 보았듯

 친척끼리 결혼하는 풍습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하지만 친절한 궁금증에 대한 설명으로 지금의 모습과 다른 고려시대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삼국시대 조선시대에 비해 낯설게만 느껴졌던 고려사에 대한 울 막내도 이젠 좀 알 것 같은 가봐요

언니 보던 책을 들고는 만화 책이라 술술 읽어가며 푹 빠져 있어요

그러고선 계속 단어에 대한 질문이랍니다

재미난 고려왕조 실록 1을 이렇게 다 읽었어요

다음편도 무지 기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