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를 타고 달리는 소리 야무진 과학씨 7
이재윤 지음, 우주로 그림, 곽영직 감수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기를 타고 달리는 소리 

야무진 과학씨 07

글: 이재윤 /그림:우주로/ 감수: 곽영직

웅진주니어

 

웅진 주니어의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의 일곱번째 이야기

공기를 타고 달리는 소리를 아이들과 함께 읽었답니다

야무진 과학씨 ! 하면 몇권을 보아온 탓에 그리고 너무나도 재미있고 쉽게 이해가 되었기 때문에

일곱 번째 이야기도 넘 기대가 되더라구요

과연 소리에 대한 이야기는 어떻게 우리에게 재미나게 알려 줄 것인 가 하고 기대도 되구요

소리라 하면 귀 의 구조와 소리 관계 등을 배우던 학창 시절도 생각나고 

워낙 과학 과목에 자신 없어 했던 부분이라 엄마인 제가 더 궁금하게 느껴 지네요


-우리 주변은 수 많은 소리들로 이루어 져 있죠

 작은 소리 에서부터 큰소리,시끄러운 소리 ,조용한 소리,아름다운 소리,급한 소리 등등 너무나 다양하네요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 의 특징 중의 하나인 이야기르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이 오늘도 역시 등장하네요

오케스트라 연주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 될 모양이네요

팀파니중에 가장 작은 북인 팀파니로 변신해 바쁘게 이야기를 그리고 재미나게 진행해 나가네요

중간 중간 적절한 실험 도 놓치지 않고 있어요

 

-각각의 유리병에 높이가 다르게 물을 담아 나만의 악기를 만들어 소리의 톺이는 진동수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 진동수가 클수록 높은 소리,작을수록 낮은 소리가 나는 걸 실험을 통해 알게 하네요

이 실험은똑같은  유리잔을 이용해 아이들이 워낙 많이 해 봤기 때문에

아이들이 설명만 보고도 실험했던 내용을 기억 하더라구요

 

진동수를 나타내는 단위 헤르츠와 소리의 크기를 단위로 표시하고 데시벨이리고 읽는 것도 알게 되고

고체를 통해서 기체 액체 보다 더 빠르게 전달 된다는 사실로 알게 되었어요

그냥 말로 설명 해서는 넘 어렵고 기억에도 오래 남지 않을 이야기들을

야무진 과학씨의 공기를 타고 달리는 소리에서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워 이해가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아이들 뿐 아니라 과학을 어려워 하는 저도 읽어볼수록 이해가 쉽게 되니 또보고 싶어 지는 책이네요



또 한가지 소리의 높낮이가 달라지는 도플러 효과에 대한 설명이에요

짧은 에니메이션이 아이들에게 효과 만점이네요

같은 소리라고 해도 소리를 내는 물첵 움직이면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이야기를

움직이는 소방차나 다가오는 기차의 기적소리를 통해 알수가 있었답니다




야무진 백과를 통해서 지금까지 읽었던 주요한 단어와 내용의

중심 글귀 들을 다시 한번 정리 할 수 가 있네요

과학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 를 권하고 싶을 정도로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 앞으로도 계속 계속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