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는 있어도 차별은 없어요 - 교과서 밖 남녀평등 이야기
카리나 루아르 지음, 페넬로프 페슐레 그림, 이현정 옮김, 나임윤경 감수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차이는 있어도 차별은 없어요(교과서 밖 남녀 평등 이야기)

글: 카리나 루아르/그림: 페넬로프 페슐레

웅진주니어

 

책을 받아 들고서 울 막내는 대뜸 엄마 ! 차별이 뭐예요 하고 질문을 하네요

제목에서 차이 와 차별의 단어를 확실히 구분해 주네요

우리 사회에 남 녀 에 관한 차별은 깊숙히 자리 잡은 것 같아요. 아이들 에게 제가

남 녀 차별에 대한 개념을 준 것 같지도 않는데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면서

남자와 여자가 해야 될 일 그리고 따로 무리 지어 노는 것을 보면서 그런 걸 느껴요

우리는 두 딸만을 키워서 인지 아이들에게 남자 장난감도 사주고 싶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거부를 하는 분위기네요

제가 직장을 다니면서도 느낀 남녀의  다른 대우와 그리고 차별 등을 울 아이들 세대에는 없었으면

하는 바램도 모든 부모들의 바램일 거예요

차이는 있어도 차별은 없어요 에서는 이런 남녀 차별 을 남녀 평등의 인식의 가치를 알려 주는 책이네요

세계 여러 곳에서  평등을 향한 노력과 사례등을 다루면서 평등의 가치를 이야기 하고 있어요



페이지 마다 삽화 들이 가득한데 마치 그림만 봐도 이야기가 리얼하네요

유머 스럽기도 한 장면도 많아서 유심히 보게 되네요

그러고 보니 제가 가끔씩 밥을 안먹는 울 아이 보고 군대에 보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할때가 있어요

군대에서는 제때 밥을 안먹으면 굶는 다고 저도 어릴때부터 듣고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울 아이는 여자 아이들 중에서도 더 여성적인 경향이 있어 정색을 하고 울어 버리죠

남녀 평등과 는 다른 의미로 이야기를 시작했지만 결국 군대는 남자만 가는 것으로

 울 아이이에게도 자연스레 인식이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을 받지 않는  평등하게 살아가는 사회 분위기를 이루는 것이

이루어 져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자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또 그 속에서 행보한 생활이 가능하지 않을 까 생각해 봐요

앞성 여성 선구자들을 보면서 울 아이들도 여성으로서 차별 없이 평등하게 살기를 바라면서요.

책의 마지막 페이지는 울 아이들도 저도 넘 맘에 들어요

제목에서 주는 딱딱함에 아이들이 첨 이 책을 접하면서 그리 흥미로와 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책을 펼치면서 우스꽝스러운 삽화에 약간의 흥미를 느끼고 마지막에 재미로 풀어 보는

퀴즈 퀴즈 에서는 두눈이 반짝 반짝하네요

서로 하나라도 더 맞추어 볼려고 하는 모습들이 말이예요

퀴즈를 풀어 보면서 앞에서 읽었던 남녀 평등의 이야기를 다시 나눌 수 있고

또 아직 어린 아이들이지만 앞으로 울 아이들의 미랭에

남녀에 차이는 있어도 차별은 없다는 인식을 갖게 해 주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