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마법사 유전자 야무진 과학씨 5
이한음 지음, 김분묘 그림 / 웅진주니어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의 마법사 유전자

야무진 과학씨 05

글 이한음/그림 김분묘

웅진주니어

 

흥미롭고 재미나면서도 어렵기도 한 유전자에 대한 이야기를

저학년도 볼 수 있게 잘 설명된 책 같아요

샛 노란색의 표지 부터 아이들에게 손이 가게 하는 책이네요

유전자 지니를 통해 전개 되고 있는 재미난 유전자 이야기네요

가끔씩 아이들이 난 엄마 닮았고 난 아빠 닮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왜 그런지 궁금해 할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별다른 이유없이

그냥 넘어가곤 했는데 아이들에게 이젠 이 책을 통해 이해 시킬수 있겠어요




생물을 만들려면 꼭 필요한 세포의 설명을 하고 있어요

모든 생물의 기본 단위인 세포를 조금 이라도 알고 책을 접하면 더 이해가 될것 같네요

평소에 울 아이가 과학 책을 접하면서 세포가 뭐냐는 질문을 할때 전 단순하게 답 할수 밖에 없었는데

더 궁금해 하면 이렇게 그림을 통해 설명을 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학창 시절 배웠던  디엔에이 에 대한 이야기도 만화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디엔에이를 이 책에서는 유전자를 담는 그릇이라고 표현하고 있네요

참 쉽고 이해가 잘되는 말이네요

멘델이 디엔에이 구조를 밝히기 까지 과정을 재미나게 만화로 설명하고 있어요

또 애들이 유치원때부터 궁금해하고 조금씩 익혀 오던 정자 와 난자 이야기 에

 유전자 이야기를 더해서

애들이 궁금해 하는 왜 엄마 아빠를 닮았는지 를

쉽게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어요

그리고 수수깡 조각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염색체 분열에 대한 설명을 더하고 있어요

아이와 함께 염색체에 대한 설명을 따라 해보면 이해가 더 잘 될 것 같아요




마지막의 두페이지를 이용해 야무진 백과를 꾸며 놓았네요

감수분열,돌연변이,디엔에,세포,염색체,유전,자연선택등 책에서 언급된

주요 단어들을 정리하고 있어요. 학교 숙제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참, 표지에 보니 교과 관련 단원 설명도 살짝 되어 있더라구요

초등 3학년에도 유전자 이야기가 언급이 되고 있었네요

책을 읽고 아이에게 어떤 내용이 있었냐고 어려운 질문을 한번 해 보았어요

그랬더니 아이가 ' 전자가 달라지면 우리 몸과 성격이 달라진다 '고

아주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더군요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 대해

그리고 흥미롭고 재미나지만 어려울 것 같은 유전자 이야기를 울 아이가

야무진 과학씨 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되서 참 알찬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