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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 한 출판편집자의 회상
오쓰카 노부카즈 지음, 송태욱 옮김 / 한길사 / 2007년 11월
평점 :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한 출판편집자의 회상》,
오쓰카 노부카즈(1939~) 지음/송 태욱(1966~) 옮김, 한길사, 2007
원제: ‘이상적인 출판을 바라는 한 출판 편집자의 회고‘《理想の出版を求めて- 一編集者の回想1963-2003》, 大塚 信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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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편집자 정신 덕분에 세상이 밝다. 작가가 짓고 때로는 역자가 옮기고 편집자는 책을 만든다지만 투자는 결국 독자의 몫이다. 독자가 깨어야 모두 산다. 책도 사고 문화도 산다. 비록 책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겠다. 독자가 살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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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우리 회사의 접수부에 느닷없이 하야시 다쓰오 씨가 나타났다.
“재미있는 책을 중복 주문했으니 자네한테 한 권 주지.˝
얀 코트(Jan Kott, 1914~ )의 신간 《The Eating of the God》이었다. 폴란드 출신의 연극평론가의 솜씨로 쓴 그리스 비극론이었다(당시 얀 코트의 이전 저서 《셰익스피어는 우리의 동시대인》Szkice o Szekspirze은 우리의 공유재산 가운데 하나였다).
‘하야시 다쓰오 씨가 일부러 우리 회사까지 가져다준 책이다.
다음에 만날 때까지 한번 훑어보고 한두 가지 감상을 말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 결과 나는 진분쇼인(人文書院)에서 나온 《그리스 비극 전집》(ギリシャ悲劇全集)을 사서 영어사전을 옆에 놓고 공부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빠졌다(그 후의 경험으로 보면 책을 가지고 와서 으른 것은 하야시 다쓰오의 책략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나 그 덕분에 그리스 비극의 대표작은 대충 훑어볼 수 있었다.
이 계몽과 도발의 정신, 적어도 도발의 정신만은 편집자에게 필수적이라는 것을 몸소 가르쳐준 하야시 다쓰오 씨가 나에게 절대 허락하지 않는 일이 있었다. 그것은 뭔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일이었다.
-63쪽-
˝그러나 그렇게 긴장한 가장 큰 이유는 이 어려운 시대에 이와나미쇼텐이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지커나갈 것인가 하는 데 있었다. 감히 ‘브랜드‘라는 말을 했는데, 과장되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나에게 이 브랜드를 지키는 일은 일본문화의 수준을 유지하는 것과 같은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활자를 떠나는 현상이 이어지고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되었다는 말이 들려왔다. 책의 판매는 급커브를 그리며 감소했다.
-441~442쪽-
˝ ‘브랜드‘ 라든가 ‘간판‘이라는 것은 전통과 축적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브랜드‘나 ‘간판‘은 단순히 그것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끊임없이 재생산해야 비로소 브랜드나 간판을 유지할 수 있고, 나아가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반 이와나미로 일관해온 나의 30년은 브랜드 재생산을 위해 아주 조금밖에 기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거꾸로 말하면 이와나미라는 커다란 벽이 눈앞에 가로놓여 있었으므로 나의 사소한 반역도 성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4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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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한 권 읽고나서, 두 문단 고르기.
一本の本読んでから、二つの段落を選択する。
Leggi un libro e scegli due paragrafi.
Leer un libro y elegir dos párrafos.
Read one book and choose two paragrap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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