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의 탄생-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세상의 모든 지식 글•그림, 295쪽, A5 국판148×210×20mm, 21세기북스 펴냄, 2022.
---
식탁 위의 오리지널, 생활 속의 오리지널, 역사를 바꾼 오리지녈 이렇게 세 분야에서 역사의 전환점을 찍었거나 꾸준히 살아남은 브랜드에 얽힌 이야기를 쉽고 얕게 들려준다. 대부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것도 많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한 브랜드의 탄생과 성장 배경이 흥미롭다. 잎으로도 뚜준할 것 같은 브랜드일 것 같지만 쉰 해 백 해 지난 다음 세대에서는 어떤 평가를 받을까?
#오리지널의_탄생_세계사를_바꾼_28가지_브랜드 #세상의_모든_지식 #21세기북스 #브랜드
===
˝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육군 총사령관이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호멜 컴퍼니 75주년을 맞이하여 감사 편지를 보냈다. “저는 병사들과 스팸을 나눠 먹었습니다.”
그러면서 호멜 컴퍼니에 잘못이 하나 있다고 덧붙였다.
“스팸을 지나치게 많이 보냈어요.”
처음에는 간편하고 맛 좋은 전투 식량으로 평가됐지만, 삼시 세기 스팸만 먹다 보니 아이젠하워를 비롯한 많은 사람이 이 간편식에 질리고 만 것이다. 하도 많이 먹어서 ‘스팸랜드‘란 별명까지 붙은 영국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1970년 영국 BBC 코미디 풍자극인 <몬티 파이튼Monty Python〉에서도 스팸을 주제로 다뤘다. 식사하러 온 손님에게 종업원이 메뉴를 불러준다. 그런데 모든 메뉴에 스팸이 포함되어 있다.
스팸이 들어가지 않은 메뉴는 없나요?˝
스팸에 계란, 소시지를 더한 스팸에는 스팸이 덜 들어가는데 그거라도 드릴까요?”
손님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모든 메뉴에 스팸이 제공되는 이 콩트에는 스팸에 완전히 질려버린 영국인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방송 이후 스팸에는 ‘과잉 공급‘이라는 이미지가 붙었고,오늘날 상업적이고 불필요한 광고성 이메일을 ‘스팸 메일‘이라고부르게 되었다. ˝
- 74~75쪽-
˝ 어느덧 유한양행을 설립한 지 10년이 되던 해 일한은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 개인 소유인 유한양행을 법인체 주식회사로 전환하는 것이었다. 지금은 법인체 주식회사가 일반적이지만, 당시 한국 상황에서는 생각지 못한 경영 방법이었다. 게다가 직원들에게 액면가의 10% 가격으로 주식을 배분했다. 국내 최초로 직원주주제를 시행한 것이다. 원래 일한은 기업의 이익을 직원들과 골고루 나눠야 한다고 생각했다.
˝국가, 교육, 기업, 가정, 이 모든 것은 순위를 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명제들이다. 그러나 나로 말하면 바로 국가, 교육, 기업, 가정 순위다.˝
일한은 이렇게 말할 정도로 국가를 위해 기업을 운영하려 노력했다. 1969년 일한은 76살의 나이로 경영에서 물러나면서 아들에게 물려주는 대신 전문 경영인에게 회사를 맡겼다. 심지어 2년 뒤 생을 마감하면서는 가족들을 위한 약간의 재산을 제외한 대부분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다. 이후 유한양행은 창업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지금까지도 1명의 사장이 임기 3년에 연임 한 번, 최대 6년의 임기를 지내는 전문경영인제로 운영된다. ˝
-268~269쪽-
===
책 한 권 읽고나서 두 문단 고르기.
一本の本読んでから、二つの段落を選択する。
Leggi un libro e scegli due paragrafi.
Leer un libro y elegir dos párrafos.
Read one book and choose two paragraphs.
#책 #독서 #책읽기 #꾸준히 #書冊 #冊 #圖書 #図書 #本 #libro #liber #βιβλίο #book #books #readingbook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