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MBTI가 궁금하단 마리몽
김소나 지음, 한세진 그림 / 더모던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MBTI가 궁금하단 마리몽》,
김 소나 글•한 세진 그림, 135×197×20mm 272쪽 443g, 더모던 펴냄, 2021.
---
한때 불다 사라지는 바람일 줄 알았던 'MBTI교(敎)'의 영향권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세태에 주는 간곡한 부탁이다. 사물과 현상에 이름을 붙이고 분류하여 정의하는 것까지는 인간 천성이니 그러려니 봐 줄만 하지만, 한술 더 떠서 고착시키고 단정지어 갈라쳐 몰아부침은 월권이다.
지은이가 염려하는 대로 맹신하거나 빠지지 말고 적절하게 쓰는 도구라면 장점을 먼저 찾아볼 것이고, 흥미 위주 유행이라면 눈에 띄는 단점만 찾아 판단하려 할 것이다. 혈액형, 사주, 사상체질, 팔체질, 타로, 토정비결에 이어 개발자의 순수하고 선한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사용자가 몰고가지 않았으면 한다. 그러려면 먼저 '무료'를 앞세워 흥미를 유발하며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많은 비공인 검사부터 외면하고 배척해야 하지 않을까.
이런 점을 걱정한 지은이의 마음과 노력을 그림과 표로 볼 수 있다. 유형을 캐릭터로 창작 표현한 점도 깊고 길게 읽지 않으려는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유형별 이해요 맞춤이다. 살피면서 살아왔다면 유형도 바뀔 것이다.
#나의_MBTI가_궁금하단_마리몽 #김소나 #한세진 #더모던 #MBTI #마이어스_브릭스_유형_지표 #심리학적유형론 #심리검사 #캐릭터 #성격
===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로, 카를 융의 <심리학적 유형론>(1921)에 소개된 성격 유형 이론을 기본 바탕으로 응용한 성격 유형 지표이다. 현재 성격 검사 중 가장 대중적인 평가 지표이면서, 흥미 위주에서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까지 폭넓게 쓰이고 있다. 다만 공식적인 이론은 아닌 만큼 맹신이나 과몰입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MBTI는 성격 분류 척도를 제시하는 도구일 뿐이다.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보다 자신을 이해하고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8쪽- <MBTI 쉽게 이해하기>
"MBTI를 잘 아는 독자라도 염두에 둘 점이 한 가지 있다. 같은 유형이라도 개인적인 환경이나 학습 여부에 따라 성격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어쩌면 성격이 어떠한가, 유형이 무엇인가, 이런 것보다 중요한 건 인격일 수도 있다. 그래서 악당 MBTI, 미숙한 MBTI, 미성숙한 MBTI, 불안정한 MBTI 유형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이 책을 읽고, 독자가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 무엇보다 마리몽의 목소리를 통해 세상에서 가장 친숙하면서도 어렵다는 자신이 누구인지 조금이라도 힌트를 얻어가면 더욱 좋겠다."
-5쪽- <이상한 게 아니라 다른 사람입니다>
===
책 한 권 읽고나서 두 문단 고르기.
一本の本読んでから、二つの段落を選択する。
Leggi un libro e scegli due paragrafi.
Leer un libro y elegir dos párrafos.
Read one book and choose two paragraphs.
#책 #독서 #書冊 #冊 #圖書 #図書 #本 #libro #liber #βιβλίο #book #readingbooks
<<== https://www.instagram.com/p/Ch2ECtNhV_E/?igshid=YmMyMTA2M2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