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다른 아이, 문 라임 그림 동화 34
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스테판 키엘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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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반복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발달 장애의 한 종류를 '자폐 autism'라고 해요. 일상생활 속에서도 정해진 대로만 하려고 하고, 조금만 벗어나도 불안해하지요. 같은 물건을 높이 쌓기만 하거나 항상 같은 길로만 가려고 한다거나 반복적인 음식만 선택하는 것처럼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지요. 주인공인 우영우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로 나왔잖아요. 천재적인 사고력을 가졌지만, 다른 사람보다 예민하고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요. 보통의 경우 의사소통의 장애를 이유로 사회적으로 격리되거나,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등 부정적인 면을 많이 접해 왔던 터라 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이 주인공 역할을 하고, 드라마 속에서 자신의 강점은 높이고, 사회생활에서도 성장해 가는 모습이 긍정적이어서 좋았어요.

[조금 다른 아이, 문(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글, 스테판 키엘 그림, 이세진 번역 / 라임)]에도 자폐스펙트럼이 있는 친구가 주인공으로 등장해요. 조금 다른 아이 문에게는 군데군데 매듭이 진 끈이 길게 이어져 있어요. 치렁치렁 늘어져 있어 걸을 때마다 방해가 되니 항상 느릿느릿하게 걸어요. 뒤엉켜 있는 매듭에 걸려서 꼼짝달싹 못하기도 하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문이에요. 친구들은 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친구가 되지는 못해요. 하지만, 부모님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해 주세요.

어느 날, 쓸모없어 보이는 긴 끈으로 문은 물에 빠진 아이를 구해요. 자신을 구해줬다고 고마워하는 그 아이는 문의 친구가 되어요. 친구는 문의 속도에 따라 함께 걷고 함께 뛰어요.

; 그날부터 모든 것이 달라졌어요.
_조금 다른 아이, 문 중에서

자신을 이해해 주는 그 친구 덕분에 다른 친구들도 문과 함께 놀기 시작해요. 친구들의 웃음소리를 따라 문의 마음도 함께 활짝 열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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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 가진 특징을 노랗고 까만 색깔과 매듭이 진 긴 끈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아이의 존재 차체를 보아주는 부모님과 친구가 존재한다는 것에 안도하게 했어요. 방해되던 대상에서 함께하는 존재로 변화해가는 모습이 따뜻해요.
한편으로는 장애를 가진 사람을 나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했어요. 공감하거나 이해하는 존재라고 포장해서 보고 있었지만 여전히 섣부른 동정과 얕은 시선으로 보는 대상이었음을 인정했어요. 내 안에 웅크리고 있는 '다른 사람을 보는 시선'을 쫘악 펴 보는 도전의 시간이었네요. 장애라는 단어에 가려져 있던 '한 사람'에 대한 인식의 폭이 넓혀져서 개인의 다양성이 조금 더 존중받는 사회가 되길 희망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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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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