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 - 과학전문기자의 최신 의료기술 트렌드
이성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학교에 다닐 때는 공부를 못하는 것은, 모두 자신의 노력 탓이요. 자신의 건강이 나쁜 것도 자기 관리 부족 때문이라고 배웠다. 그러나 대학원 파견 시절 배운 내용은 정반대였다. 세상을 바꾼 천재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그 공통점은 과연 무엇일까? 노력? 아니 그들의 집안 자체에 천재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전이며, 학업성취도의 핵심 요인은 부모의 사회적 배경이다. 그렇다면 건강은? 이제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부모에게 당뇨나 고혈압이 있으면 지금부터 조심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리고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혹시 가족에게 암 등의 질병이 있냐고? 물어본다. 만약 질병이 있다고 말하면 그 부분은 더욱 중점적으로 본다. 공부와 건강에 본인의 노력이 중요한 것은 맞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유전이다.

그렇다면 유전이 미래를 결정하기에 그냥 살아야만 하는 것일까? 결과는 이미 정해져 있을까? 천만에 예를 들어 학업에서 한 과제에 천재들의 공통된 비법을 일반 학생들에게 전수하면 단기간에 높은 성과를 올린다. 유전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알아낸 방법도 역시 중요한 것이다. 이성규의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는 DNA의 연구의 결과는 물론 이를 바탕으로 이룬 인류의 눈부신 업적을 함께 소개한다. 암에 걸리지도 않은 안젤리나 졸리는 왜? 자기 신체의 일부를 제거했을까? 바로 가족력과 유전자 연구의 발전으로 자신의 암 발병률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미리 알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바이오 사이언스의 발전은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선제적으로 막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유럽의 황실 일가는 특이한 유전력이 있었다. 근친혼으로 발생하는 주걱턱과 혈우병이 바로 그것이다. 물질적으로는 남부럽지 않았던 유럽의 귀족과 왕족들은 왜 이런 병을 고치지 못했을까? DNA와 관련 있는 질병은 그만큼 고치기 힘들거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과학의 눈부신 발달로 이제는 유전자 교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다. 놀랍다! 불과 20여 년 전에 대부분이 스마트폰의 눈부신 발전을 예견하지 못했던 것과 같지 않은가? 다른 사람에게 잘 받는 보편적인 치료제! 오랜 검증 통해서 특효로 인정받은 약이 왜? 누구에게는 맞지 않을까? 이 역시 모든 사람의 체질 즉 유전자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냥 지나쳤던 것들을 이 책을 배우게 되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신생아들의 기형아 발병률이 높다고 한다. 왜일까? 학교에 다닐 때 노산 즉 35세 이후 여성의 출산은 이런 위험도를 높인다고 배웠다. 그런데 결혼이 늦어지면서 많은 여성이 35세 이후에야 초산한다. 그리고 평균 수명의 급격한 증가로 치매 관련 소식도 자주 접할 수 있다. 저자는 치매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치매 관련 장 마지막에는 과학의 묘미는 이런 것이 아닐까? 하는 말로 그동안 이룬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사람은 직접 책을 읽어보자. 의학과 과학을 유전자 중심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