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략을 위한 전쟁 이야기
안계환 지음 / 유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에 대비하라”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군사 격언 중에 하나다. 우리 인류의 역사에서 전쟁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일까? 고대사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세로 넘어와도 대몽항쟁. 거란 침입, 홍건적의 난, 조선시대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이 계속 이어진다. 그리고 이게 끝이 아니다. 현대로 오면 한국전쟁이 또 기다리고 있다. 국사만 봐도 이 정도인데? 세계사로 시야를 넓히면 어마하다. 근대 공교육이 무엇 때문에 확립되었을까? 국민의 삶의 질을 위해서? 천만에, 말씀. 초기에는 전쟁에 필요한 인력을 기르기 위해서였다. 그렇다면 지능검사가 보편적으로 확대된 이유는 무엇일까? 역시 전쟁터에 내보낼 수 있는 최소한의 사람을 고르기 위해서였다. 아군에게 폭탄을 던지고, 기호와 피아 구분도, 못하는 사람을 전쟁터로 내보내는 것을 오히려 적을 이롭게 하는 것일 뿐이다.

안계환의 [인생 전략을 위한 전쟁 이야기] 유노북스 출판은 참혹한 전쟁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을 찾고 있다. 전쟁은 잔인하지만, 역설적으로 그 이야기는 재밌다. 그리고 당시 국가의 모든 것이 결집 된, 즉 국가 총력전이기에 이를 알면 미래를 예측하고,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수많은 생명을 앗아간 전쟁이 오히려 인류의 문명을 발달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저자는 3,000년의 전쟁의 역사를 통해서 그 교훈을 찾고 있다. 우리가 전쟁을 연구하는 이유는 다시 전쟁을 벌이기, 위함이 아니고, 전쟁을 막기 위해서다. 그리고 그 속에서 교훈을 찾는 것은 남을 죽이기 위함도 아니고, 나와 가족을 지키고, 바른 미래를 위해서다.

그리고 세계화된 현대에는 다른 나라의 전쟁이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당장 큰 영향을 미친다. 작년 푸틴이 우크라이나를 불법적으로 침략했다. 그런데 멀리 떨어진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증시는 폭락했으며, 그 여파는 아직 이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고통받지만, 폴란드에서 한국 무기를 대량으로 수입하기 시작했다. 러시아에서 글로벌기업이 떠나자, 중국이 이를 차지했다. 과거 모스크바 대공국과 키예프 공국이 싸웠다면 이런 영향을 받았을까? 나폴레옹이 러시아 원정을 떠났을 때 조선에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 인류의 역사가 지속되는 한 전쟁은 계속 연구될 것이고, 우리는 그 속에서 교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