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지식 사전 - 돈의 흐름을 가장 쉽게 설명하는 부자 입문 지침서
은퇴연구소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빈낙도 과연 가난함 속에서도 행복이 찾아올 수 있을까?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대는 끝났다고 외치면서, 집 팔 기회 주겠다고 빨리 팔아라고 한 사람들은 오히려 부동산으로 더 많은 부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 말을 그대로 믿고 집을 판 사람들은 벼락거지가 되었다. 가난이 대문으로 찾아오면 사랑은 창문 밖으로 도망간다. 가난은 50가지가 넘는 재앙 그 자체다. 과거 우리는 돈이나 재테크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세상이 변했다. 지난 5년 동안 급격한 부동산 상승으로 빈부의 차는 더욱 커졌으며, 2030 세대들이 월급으로 서울에 집을 산다는 것은 이제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이제 재테크는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2020년 코로나가 창궐하자 많은 돈이 주식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빨리 시작한 사람들은 돈을 벌었지만, 정점에 투자한 사람들은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 나는 2020년 3월에 시작해서 주식으로 수익을 올리기는 했지만, 아주 큰 부를 이루지는 못했다. 주식 경험이 전무 했으며, 지식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만약 그때 좀 더 경제적 지식이 있었더라면?? 이것이 우리가 부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하는 이유다. 기회는 언제 올지 모른다. 미리 준비된 사람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정부에서 일본을 예로 들면서 부동산 폭락을 이야기할 때 경제학자, 부동산 전문가들은 오히려 콧방귀를 끼었다. 왜?? 우리와 일본은 상황이 다르고, 일본의 부동산은 폭락한 것이 아니라 양극화되었기 때문이다.

은퇴연구소의 [부의 지식 사전]은 5년 만에 자산을 8배 순자산을 12배로 만든 한 투자자의 이야기다. 그는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고 있으며, 지금도 이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다. 은퇴하면 이제 행복한 노후가 있을 것 같은가? 천만에 우리나라의 실질 은퇴 연령은 70대가 넘는다. 직장에서는 49세에 평균적으로 은퇴하지만, 살기 위해서 돈은 죽기 직전까지 벌어야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는 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돈, 땅, 주식, 세금과 블로그 같은 새로운 수입원을 설명한다. 지금의 1억과 30년 후의 1억은 액면가로는 같은 돈이다. 그러나 그 가치는 분명 큰 차이가 날 것이다. 저자는 이를 1989년의 부동산 가격과 지금의 집값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그리고 소득은 물가 상승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제 근로소득의 한계를 인정하고 빨리 대비해야만 한다. 그래야 빈부격차를 줄이고 다른 사람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자본소득이다. 당신은 일할 때만 돈을 벌지만, 자본은 내가 자고 있거나, 놀고 있을 때도 돈을 벌어온다.

자본소득? 과거에는 이를 불로소득이라면서 크게 폄훼했지만, 지금 부를 이룬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바탕으로 성공했다. 이는 분명히 자기 능력으로 이룬 것이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전혀 다른 미래가 준비되어 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돈의 흐름을 이해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