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좋은 행동 습관 - 심리적 맹점을 파악해 불행을 피하는 방법
류쉬안 지음, 원녕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부에서 오는 권위가 아닌 내 안으로부터 나오는 권위 바로 자율. 억압이나 누군가의 명령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권위 양심 – 칸트의 사상이다. 윤리학을 배웠다면 접했을 것이다.

행운은 내 주위를 맴돌다 우연히 내게로 온 것이 아니라 내 안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 심리학을 배운 후 한 줄로 요약하라면 이 말이 아닐까?

너 자신을 알라. / 내가 알고 있는 것은 책이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자신과 끊임없는 대화의 결과이다. - 소크라테스와 쉴러의 명언이다. 철학을 배울 때 깊이 뇌리에 새긴 말이다.

하버드대 박사 출신인 류쉬안(원녕경 역)의 [어른을 위한 좋은 행동 습관]에서는 행운을 쫓고 불행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할까? 그 답은 윤리, 철학 등 다른 학문에서 하는 말이랑 다르지 않으며, 다른 심리학자들의 이야기와도 다르지 않다. 그 답은 바로 내 안에 있다. 만약 당신이 어떤 책을 읽었는데, 당신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고, 남 탓만 하고 있다면 그 책은 읽을 가치가 없다. 아니 읽지 않는 것이, 오히려 당신에게 도움이 된다.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도구는 바로 자신이며, 그 도구를 찾기 위해서 이런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당신의 신념이 희망을 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히 내부로부터의 변화이다. 누군가의 조언을 들었더라도 그 말을 따르고 실행한 것은 바로 자신이다. 당신의 생활 습관과 태도 마음가짐이 당신의 인생을 그렇게 만든 것이다. 더 이상 남에게 속지 않고, 희망의 주도권을 찾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필요할까? 그렇다면 사람은 왜 남들에게 쉽게 속을까? 그렇다 모두 당신 또는 우리에게 있는 문제들 때문이다. 이를 변화시켜야 한다. 저자는 이를 심리학을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이를 단순히 자기 생각이 아닌 이미 입증된 이론과 실험의 결과를 통해서 이야기한다.

당신의 심리적 맹점이 불행으로 끌고 간다. 다른 누군 때문이 아니라고 생가하고 스스로 변하면, 쉽게 바른길로 갈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을 변화시켜서 성공으로 가야 한다. 그 답은 모두 이미 당신 안에 있다. 당신 안에 이미 있는 그 길을 찾아보자. 그 길을 찾을 수 있다면 분명히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