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시대 월급쟁이 재테크
우용표 지음 / 센시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평균 집값이 10억 원을 돌파하더니, 2022년에는 11억도 넘었다. 11억? 실로 엄청난 액수다. 연봉 5,000만 원을 받는 사람이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도 22년이 걸린다. 그동안 물가는 꾸준히 오를 것이고, 필수생활비도 지출해야 하기에, 사실상 월급만으로는 집을 사기 힘들어졌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본격적인 인플레이션 시대를 맞이했다. 코로나로 돈이 풀리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물가가 엄청나게 오르기 시작했다. 돈을 모아도 집을 사기 힘든데 내가 가진 돈의 가치마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런 위기에는 어떤 재테크가 필요할까?


재테크? 이제 필수인 시기이지만, 그렇다고 또 함부로 할 수도 없는 일이다. 인플레이션 시대 주가, 비트코인 모두 내리막으로 치닫고 있다. 잘못하면 원금도 못 건지는 일이 허다하다. 이런 시대에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우용표 [인플레이션 시대 월급쟁이 재테크]는 이런 불확실한 시대에 필요한 재테크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인플레이션 시기는 모두에게 힘든 시기라고 말하고 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모든 재테크에서 손해가 발생하고, 가만히 있어도 지갑이 얇아진다. 그렇다면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옳을까? 아니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 IMF 시기에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들은 큰 부를 손에 쥐었다. 이런 기회는 나는 물론 당신도 잡을 수 있다. 그렇기에 현 상황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공포가 발생하면 모두 자산을 묶어두고, 있는 자산마저 손절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그때가 기회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는 역사를 통해서 입증, 가능하다. 어쩌면 20년 후 지난 5 ~ 6년의 부동산 폭등기와 지금의 인플레이션 상황이 기회였다는 분석이 나올지도 모를 일이다. 한 방송사에서 몇 년 전 일본의 부동산 현황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일본의 부동산은 붕괴되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시기는 끝났다고, 그러나 오히려 그 후 부동산은 폭등했다. 집 팔 기회를 주겠다는 말에 속아 진짜로 집을 팔고 전세로 들어간 사람들은 벼락거지가 되었다. 그러나.. 일본 부동산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이런 방송과 정책에 전혀 속지 않았다. 일본의 부동산은 인구감소로 폭락한 것이 아니라, 양극화되었다.


저자는 먼저 인플레이션을 정의하고, 자신의 재무를 분석할 것을 요구한다. 은행에 가면 당신이 무슨 대학을 나왔고, 외모가 어떤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당신의 재무 상태로 보고 등급을 결정한다. 그렇기에 자신의 재무 상태를 아는 것은 재테크의 기본이다. 그리고 제2의 수익을 중요성을 강조한다. 나도 블로그는 하지만 수익은커녕 들어가는 전기세도 못 건지고 있다. 그러나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그냥 재미로 블로그를 하지만,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 등을 연구하면 길이 보인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시대의 주식과 부동산은 어떻게 투자해야 하며, 보험과 원자재 투자도 제안하고 있다.


청빈낙도? 과거 학교에서 배운 말이지만, 현실에서는 힘들다. 유대인들은 가난은 재앙을 함께 불러온다고 가르친다. 코로나 때 푼 돈을 거둬들여야 한다. 인플레이션과 함께 높은 세금도 기다리고 있다. 미래는 준비된 자들의 것이다. 걱정할 시간에 이런 책과 함께 미래를 대비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