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의 탄생 -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세상의모든지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자본주의와 미국을 상징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코카콜라. 이 음료의 기원은 지금과 같은 상점이 아닌 조지아의 한 약국이었으며, 처음에는 코카인이 원료였다. 경영학을 배우거나 관련 서적을 읽으면 반드시 읽게 되는 맥도날드의 성공비결. 세상 모든 것의 지식의 오리지널의 탄생』 21세기북스 출판은 이렇게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초코릿과 같은 음식은 처음에는 고급 음식이었다. 그러나 허쉬는 이를 대중화했다. 자동차는 지금도 고가이지만, 초기에는 실로 엄청난 가격이었다. 그러나 포드는 컨베이어 방식을 이용한 공정으로 가격을 크게 낮추어 이를 대중화시켰다. 자동차의 대중화는 인류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런 혁신을 가져온 포드의 컨베이어 생산 방식은 이후 맥도널드 등이 공장이 아닌 식당에도 도입해서 우리의 삶을 더욱 빠르게 변화시켰다. 그러나 맥도날드를 대중화시키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킨 것은, 맥도날드 형제가 아니라 사업가 레이였다. 이처럼 혁신을 만드는 사람과 이를 이용해서 큰돈을 버는 사람은 다르다. 맥도널드는 이전의 식당과 달리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음식이 고객 앞으로 나왔지만, 가격은 오히려 매우 저렴했다. 그리고 버거킹 등 다른 브랜드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코카콜라, 포드, 맥도날드 이외에 바세린, 모노폴리, 지포, 유한양행, 스팸, 레고, 질레트, 3M, 샤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총 28가지의 브랜드의 탄생 비화를 식탁, 생활, 역사 등의 3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주문하면, 다음날이면 집 앞으로 배송된다. 쿠팡은 이를 넘어 아예 주문한 날 당일 배송한다. 이런 편리한 서비스는 무료이거나 3,000원 내의 금액이면 된다. 지금의 우리는 이를 당연하게 여기고 있지만, 이런 일은 시스템을 처음으로 세상에 만든 사람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처럼 새로운 시스템이나 브랜드를 만들면 이를 개발한 사람도 명성을 얻고 부를 이룩하지만, 우리의 삶도 빠르게 변화시킨다. 이런 브랜드는 도대체 어떻게 해서 세상에 나오게 되었으며, 누가 만들어 냈을까? 이 책을 통해서 그 비밀을 알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