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 - 빅사이즈 햄버거의 기적
제임스 휘트먼 맥라모어 지음, 김재서 옮김 / 예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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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롯데리아, 맘스터치에 일본에서 건너온 모스버거. 최근에는 신세계에서 만든 노브랜드 버거에 쉐이크 쉑까지 시장에 진입했다. 여러 버거 브랜드들이 있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햄버거 / 와퍼는 단연코 버거킹이다. 빅 사이즈에 여러 가지 재료가 어우러진 버거킹을 먹기 위해서라면 좀 더 비싼 가격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거기에 최근에는 앱을 설치하면 각종 쿠폰을 주기에 가격마저도 저렴해졌다. 이런 버거킹은 도대체 어떻게 탄생했을까?

제임스 W.맥라모어(김재서 역)의 『빅 사이즈 햄버거의 기적 버거킹』 예미 출판은 외식산업 성공 공식을 만든 버커킹의 창업자 짐 맥라모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맥도날드의 성공은 이미 여러 경영, 경제학 서적을 통해서 접해 보았다. 지금은 당연한 일이지만, 당시에는 나이프와 포크가 아닌 종이에 음식을 싸서 먹고 주문과 동시에 제품을 요리하는데도 몇 분 안에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이런 시스템은 당시에는 혁신이었다. 그렇다면 이런 사업에 후발주자로 참여해서 성공을 거둔 버거킹에서는 어떤 성공의 비결을 배울 수 있을까?

먼저 버거킹도 맥도날드처럼 설립자와 세계적인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킨 사람은 달랐다. 짐 맥라이어는 동업자와 함께 인스타 버거킹에 투자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6년 동안 사업을 해서 번 전 재산을 투자했다. 그리고 성공했다. 이처럼 시장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낸 사람보다, 이런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경영을 한 사람들이 훨씬 더 뛰어난 성과를 얻는다. 맥도날드와 버거킹 이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막대한 부를 창출해낸 사람은 아이디어를 내고 사업을 처음 시작한 사람이 아니라 바로 경영자들이다. 좋은 아이디어와 상품이 있어도 경영을 모르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경영과 경영자들을 연구해야 한다.

사업가이자 요리사인 백종원 사장이 나오는 프로를 본 적이 있다. 나는 그가 나오는 방송을 보면서 외식산업에서 맛도 중요하지만, 서비스와 경영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버거킹을 통해서 사람과 커뮤니티가 사업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배워 보기 바란다.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하는 일은 자신도 성공으로 가는 길로 안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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