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비밀
어맨다 시아폰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구글, 애플, 아마존, 등 여러 브랜드가 떠오르겠지만 100년 넘게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단연 코카콜라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의 기업이 생겨나고 없어지지만, 코카콜라는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료도 바로 코카콜라다. 도대체 그 비결은 무엇일까?

코카콜라에 팔리는 나라는 오늘날 유엔 가입국보다도 더 많으며, 세계에서 자본주의 또는 미국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에서도 미국, 유럽 대륙을 여행하면서 어디에서도 코카콜라를 마실 수 있었다. 코카콜라의 이런 브랜드의 힘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왔을까? 코카콜라는 자신들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수많은 소송에서 승리했다. 이 소송들은 국제적으로 벌어졌으며, 브랜드 가치를 지키는 판례로 자리 잡았다. 콜라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코카콜라는 라이선스를 받은 업체만 만들 수 있다. 이런 국제적인 마케팅과 유통망의 시초는 단연 코카콜라다. 코카콜라를 연구하면 경제는 물론 사회와 문화, 국제적 연결망까지 알게 된다.

나는 코카콜라를 좋아하지만, 이 회사에 대한 불만은 유독 우리나라에서 고가라는 것이다. 일본, 미국은 물론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한 영국과 스위스보다도 우리나라가 더 비쌌다. 도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우리나라의 판매권은 엘지생활건강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에서 고가정책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런 불만이 있지만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은 여전히 코카콜라를 마신다. 펩시, 리얼 콜라, 이마트 콜라 등 다른 대체상품이 많이 있지만 비싼 코카콜라를 여전히 마시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코카콜라가 맛있기 때문이다. 작년부터는 엘지생활건강 주식까지 보유하고 있다. 내가 이 주식을 산 이유도 바로 코카콜라 때문이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소송, 마케팅도 큰 역할을 했겠지만 역시 다른 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맛이 가장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코카콜라 그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