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격차 투자법 -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잭 슈웨거 지음, 조성숙 옮김, 신진오 감수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의 저자 피터 린치가 운영한 마젤란 펀드는 기록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여기에 투자한 사람 대부분은 손실을 봤다. 뉴스에 주식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주가가 호황이면 매수하고 내리면 매도를 했기 때문이다. 작년 대세 상승장에서 개미들의 수익률도 오히려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는 뉴스를 봤다. 주가가 기록적으로 반등을 했지만, 개미들은 오히려 돈을 잃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식으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은 어떤 투자기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 아쉽게도 여기에 정답은 없다. 만약 주식에 왕도가 있다면 누구나 프로그램으로 많을 돈을 벌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다.
잭 슈웨거(조성숙)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초격자 투자법』 리더스북 출판은 시장의 숨은 고수들의 투자비법을 묻고 답하기(질문)식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은 느낌은 역시 주식의 정해진 답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시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올린 사람들은 항상 존재한다. 우리는 그들의 비법을 연구해서 시장의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는 말. 우량주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책의 첫 장에 나오는 숨은 고수는 정반대로 동전주에 투자해서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두 번째 장의 숨은 고수는 많은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나 고수의 반열에 올라섰다.
어느 숨은 고수는 주식 시장은 연금이 아니라고 말한다. 원금 보장은커녕 돈을 전부 잃을 수도 있는 것이 주식이다. 트레이딩에 최소 3~5년의 연습 시간이 필요하고, 투자하는 동안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 바로 주식이다. 많은 돈을 벌려면 자신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여기에서 주식 대가들은 공통으로 자신이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하라고 말한다. 내 지인도 아이들이 디즈니 영화를 좋아해서 받은 돈으로 디즈니 주식을 계속 사주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게임 주, 소비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소비재 주, 걸 그룹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기획사에 투자하면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지 꼭 돈을 번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나 발 빠른 대처는 그렇지 못한 사람과 비교해 성공할 확률을 높여 준다.
나도 작년 주식 시장에 투자해서 쏠쏠한 수익을 올렸다. 그러나 이는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대세 상승장 즉 시장이 좋았기 때문이란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주식 시장을 공부하고, 내가 투자한 종목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한다. 숨은 대가들의 비법은 성공 투자로 가는 길을 밝혀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