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근길 심리학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이은혜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1년 1월
평점 :
학교생활, 직장생활 등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간관계가 아닐까? 일은 힘들어도 견딜 수 있다. 그러나 인간관계가 힘들면 버티기 힘들다. 직장생활을 해본 대부분은 일보다 인간관계에서 더욱 어려움을 호소한다. 그렇게 힘든 직장생활에 지침서가 있으면 어떨까? 한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시중에 넘치는 심리학 서적 중에서 에노모토 히로아키(이은혜 역)의 출근길 심리학은 직장생활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50가지의 상황별 심리 솔루션을 제공해서 출근길이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지침서를 편찬했다. 일은 어렵지 않다. 다만 옆에 있는 사람이 힘들뿐이다. 그 사람의 심리를 알 수 있다면? 어떤가? 솔깃하지 않은가? 이는 연애는 물론 직장생활에도 통용되는 관계의 핵심이다. 저자는 이를 Q&A 형식으로 엮었으며, 질문과 상황을 각 단락의 앞부분에서 명료하게 제시한다. 책의 구성을 보니 심리학 중에서도 교육심리학을 전공한 저자가 유의미 학습 등의 교육학 이론을 통해서 독자들이 쉽게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얻어 그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은가? 자신이 팔고 있는 물건의 판매량을 높이고 싶은가? 다른 사람들을 쉽게 설득하고 싶은가? 이런 사람이 되려면 먼저 심리학을 공부해야 한다. 그렇기에 심리학처럼 대중에게 각광 받는 학문도 드물 것이다. 인류의 역사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연구하는 열기가 식은 적이 없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인류 모든 사람의 소원 중에 하나이다. 그만큼 심리상태는 그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며 다른 사람의 심리를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조직에서 매우 가치 있는 사람으로 대접받을 수 있으며, 즐겁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 범위를 직장생활로 좁혀서 독자들에게 조언을 하고 있다. 힘들다면 그냥 견디지 말고 심리학을 공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