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크호스 - 성공의 표준 공식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토드 로즈.오기 오가스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성공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의 길은 대부분이 걷고 있는 길로 수 세기에 걸쳐서 표준화되어 있다. 모두가 서울대에 가려고 하고, 좋은 직장을 얻으려 한다. 좋은 대학을 나와서 좋은 직장을 얻었다고 해도 당사자에게는 이것은 1차 관문일 뿐이다. 모두가 또 그 직장에서 또 높은 지위를 차지하려고 경쟁이 벌어진다. 그러나 모두가 가는 이러한 길은 정원이 정해져 있기에 성공 확률이 대단히 낮으며, 자신이 진정으로 원치 않는 길일 경우 만족감을 얻기는커녕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야만 한다. 그렇다면 나머지 하나의 길은 무엇일까?
토드 로즈, 오기 오가스(정미나 역)의 『다크호스』는 성공의 표준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즉 2번째 길을 가르쳐준다. 여기서 다크호스란 누구도 예상치 못한 길에서 자신만의 시장을 창출한 이들을 말한다.
이 책의 첫 장은 혜성처럼 등장한 학자(천문학자)의 이야기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학자는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자기 분야(천문학)에 애국심을 발휘해서 자신이 발견한 소행성에 자국(뉴질랜드)의 이름을 붙였다. 도대체 이 사람은 어떤 학력을 지니고 있을까? 놀랍게는 그녀는 어떠한 학위도 없다. 학력 지상주위에 빠져 있던 내게는 첫 장부터 충격적이었다. 책의 앞부분은 이러한 사례들이 이어진다. 이 책은 이처럼 이렇게 혜성처럼 등장해서 인상적인 성공을 이룬 사람들 즉 ‘다크호스’를 연구해서 기존의 사고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향과 지침을 알려준다.
이제 표준화, 획일화된 사회가 아닌 개인화 시대가 도래했다. 획일적인 처방이 아니라 환자 개인에게 맞는 표적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이례 없는 속도로 쏟아지고 있는 신기술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바로 ‘개인화’다. 이 개인화가 표준화된 사회에서 당신을 성공으로 안내할 수 있다. 이 책은 성공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설명하고 있다. 성공은 우연이 아니라 당신의 선택이며, 누구나 다 이룰 수 있다. 그냥 성공만 이루고 스트레스 속에서 우울한 삶을 살아서는 안 된다. 다크호스들은 공통적으로 충족감을 느끼며 산다. 직업에서 대가에 이르면 그 결과로서 행복을 얻어야 한다. 그 충족감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은 모두가 다르기에 답은 개인성 즉 자신에게 있다.
‘해야만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이 있다. 당신은 어떤 일을 하면서 성공을 이루고 싶은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성공으로 이르는 길 그 답은 자신 내부에 이미 존재하고 있다. 토드 로즈, 오기 오가스(정미나 역)의 『다크호스』와 함께 그 답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