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의 품격 - 맛의 원리로 안내하는 동시대 평양냉면 가이드
이용재 지음 / 반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냉면의 품격 – 맛의 원리로 안내하는 동시대 평양냉면 가이드』 이용재 저 반비

 

얼마 전에 있었던 남북정상회담은 아마 올 시즌 최고의 뉴스가 되지 아닐까 한다그 회담에서 화제가 된 음식이 바로 평양냉면이었다냉면냉면의 계절인 여름이 다시 돌아 왔다여름이면 거의 매일 먹는 냉면과 막국수오냐 그 냉면에 관한 책도 한 번 읽어보자.

여름 음식 냉면나에게 냉면은 더 이상 여름 음식이 아니다더울 때나 추울 때나 사시사철 계절불문하고날씨에 관계없이 냉면을 자주 먹는 편이다. 2015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개인 블로그에는 냉면과 막국수에 관한 글이 벌써 40개가 넘어 섰다주로 강원도와 경상도 지역의 막국수에 관한 글이 대부분이다그러나 이 책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관한 냉면 맛 집만 추려서 담았다그 냉면도 함흥식이 아니라 정상회담에서 문대통령과 김정은 등이 먹었던 그 평양냉면을 하는 집들만 골라서 담았다.

 

냉면의 품격저자는 어떤 식으로 냉면의 품격을 매기고 있을까책을 읽기 전에 수년간에 걸쳐서 내가 평가했던 막국수와 냉면의 관한 블로그 글들을 찬찬히 살펴보았다나는 주로 조미료 맛으로 평가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양념 맛이 강한 집양념 맛이 약한 집그리고 그에 더해서 메밀의 함유량 정도그러나 작가는 우선 범위를 한정했다서울과 경기도의 31곳의 집을 선정했으며가게의 역사로 대분류를 했다즉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유서 있는 가계들(뿌리)로 시작해서줄기와 2000년 이후에 등장한 신흥 맛 집을 소개하는 식이다맛에 대해서도 그냥 본인처럼 단순한 평가가 아닌 면국물고명·반찬환경·접객총평 등 총 5가지로 분류해서 평가를 했다.

 

그렇기에 냉면에서 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육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분위기와 친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람 등 평가기준은 각자 다 다를 테니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참고를 한다면 좋을 듯하다내 블로그에는 냉면 이외에도 짬뽕스테이크햄버거피자한식일식 등 다른 맛 집에 대한 평가에 관한 글들이 이미 500개가 넘어섰다짬뽕은 면과 국물 그리고 해물의 양 등으로 평가를 했지만냉면은 그냥 종합적인 총평만 남겼다냉면은 사골이냐 동치미 육수냐메밀의 함량에 따라서 면의 맛이 다르게 이렇게 분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즉 동치미 육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사골 육수에 좋은 평가를 줄 수 없다메밀 면을 좋아하는 사람이 밀가루 함유량이 높은 면에 높을 점수를 줄 수 있을까나는 동치미 육수와 메밀면을 좋아 하기에 이런 곳에 무조건 적인 높은 점수를 준다그러나 작가는 음식문화비평가답게 자신의 취향이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다하긴 그것이 음식문화비평가가 해야 할 일이 아닐까?

 

글을 보면 신랄한 평가가 돋보인다맛이 없는 가게는 그냥 맛이 없다가 아니라 최악은 기본이고공업의 맛공업화된 노포악몽싸구려 맛 등 그동안 생각도 해보지 못한 새로운 수식어가 붙어 있다반면 좋은 평가를 받은 집들은 완성도 높은 정직한 맛한식의 표본지존고소하고 신선긍정적인 의미긴장감을 잃지 않는 등의 찬사가 붙어있다그렇다면 그냥 무난한 중간대의 평가를 받은 식당은 어떨까스포츠 이온 음료 같은 육수당면인가취향의 먼 바깥 등의 재미난 표현이 이어진다.

 

오호~! 맛을 이렇게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단 말인가. 작가가 극찬한 냉면집들을 한 번씩 가보고 싶다. 특히 겨울에 가면 더 좋다는 그 냉면집은 도대체 어떤 맛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