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 - 네이버 그린팩토리는 24시간 멈추지 않는다
신무경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스마트폰을 터치해서 네이버 캘린더에 접속한 후 오늘의 일정을 확인한다그런 다음 네이버 앱에 접속해서 오늘의 날씨미세먼지자외선 등을 학인한 후 출근을 한다출근 중에는 네이버 뉴스나 어제 스포츠 경기의 하이라이트를 시청한다직장에서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에는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 등을 검색하면서 휴식 시간을 보낸다퇴근 후 집에 와서는 네이버 스포츠로 프로야구를 시청하면서 하루의 피로를 푼다주말에 여행을 가기 전에는 네이버를 검색해서 거리와 주변 정보 등을 검색한다이제 내 일상에서 네이버가 없는 세상은 생각하기 힘들게 되었다도대체 네이버는 어떻게 일을 하기에 지금 우리의 일상에 이렇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일까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네이버에 관한 책을 한 번 읽어 보기로 했다.


[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네이버 그린팩토리는 24시간 멈추지 않는다.] 신무경 저 미래의 창

 

IMF 이후 벤처기업 열풍 속에서 많은 인터넷 검색엔진들이 등장했다심마니엠파스라이코스 코리아야후 코리아한미르 등이 우후죽순처럼 등장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소리 없이 사라지거나 다른 기업으로 매각되었다그 후 다음이 등장하여 카페 등으로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나지금은 네이버가 이 모든 것을 대체하고 있다카페뉴스블로그지도길 안내 등 거의 모든 것을 네이버를 통해서 해결하고 있다네이버는 이제 라인 등으로 국내를 넘어 일본 등 해외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일본인들이 사용하는 메신저의 대부분은 네이버에서 만든 라인이다.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오늘날 네이버의 성공에는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의 치열한 생존 경쟁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수많은 위기가 있었다그러나 네이버는 이 모든 난관을 이겨내고 지금의 위치에 올라 설 수 있었다검색엔진에서 우위에서 서기 위해서는 먼저 많은 데이터를 보유해야 한다네이버는 이를 위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고해피빈카페 지원 등으로 많은 유저를 확보했다그리고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검색의 결과가 시원치 않으면 안 된다. 0.1초라는 시간 안에 수 억 건의 자료 속에서 고객이 원하는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네이버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기에 지금의 위치에 올라 설 수 있었다.

 

지금의 인터넷은 포털 위주로 움직인다네이버는 이제 포털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했다미래의 네이버의 지위를 위협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이 책에서는 카카오톡이나 다음이 아니라 유트브 일 것이라고 한다맛집이나 뉴스 검색은 네이버로 충분하나 수영하는 법과 같은 HOW-TO 와 같은 물음에는 많은 동영상을 보유한 유트브가 유리할 것이기 때문이다미래에도 네이버가 우리의 생활의 편의를 위해서 더욱더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