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의 인생문답 - 100명의 질문에 100년의 지혜로 답하다
김형석 지음 / 미류책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TV채널을 여기저기 돌려보다가... 나이가 지긋하신 한 어르신이

홀로 앉아 이야기를 하는 프로그램에 채널을 멈췄다...

프로그램 제목이 백년 살아보니........였다...

인자하고 미소띤 얼굴로 이야기하시는 모습에 매료되어 가만히 그 분의 이야기를 들었다...

유명한 윤동주시인과 한교실에서 수학하신 동문이시란 이야기를 초반에 들으니...

어머나...역사속에서 갑자기 튀어나오신분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광복, 한국전쟁, 산업화, 독재와 민주화 운동..

그리고 많은 분들 덕에 풍요로운 대한민국이 된 현재 지금까지..

역사의 산 증인, 또 그 수많은 시대의 변화를 몸소 경험하신 저분의 생각과 전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일까...

참으로 궁금했다...

그 분의 편안한 음성과 화려한 언변이 아닌 진심이 담긴 현실적인 이야기와

100년 넘게 살아오시면서 쌓이신 삶의 지혜가 느껴지는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문득 이런분이 내 가족이라면.. 내 스승. 내곁에 있는 분이셨다면

내 멘토였다면... 40대가된 지금의 내가 ..... 다른 내가 .. 더나은 내가 되었을까

생각이 들었다... 저런분이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부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런데 김형석의 인생문답....이라는 책의 제목과 표지에 환한미소를 띈 사진을 보니

방송을 보고 김형석교수님에 대해 이런저런 검색을 했던 그때가 떠올라 꼭 읽고 싶었다


 

이 책은 성인 100명에게 궁금한 점을 받아 공통된 질문 31가지를 추리고

김형석 교수님의 답변을 녹취해서 기록된 책이라고 한다...

누구도 피할수 없고,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 외면할 수 없는 문제들을

선별해서 간추렸다고 한다...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지금의 나..

처음 책을 받아들고 목차를 본 나는 엄마이기에

[자녀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를 제일 먼저 펼쳐 보았다..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적당한 양의 비료를 주고 잡초를 제거하고

병충해를 예방하는 일만 하면돼요. 더 이상의 더 큰 책임은 자연이 감당해 주거든요.

태양이 빛과 온도를 주고 적당한 양의눈과 비가 내려 때가 되면 작물이 자라고 열매를 맺어요.......

라는 말씀을 시작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 교수님의 경험들을 풀어내신다..

수많은 육아서, 교육서를 읽었지만... 이런 비유를 통한 말씀은 처음이다..

읽는 내내 뭉클하고 코끝이 찡...눈물이 자꾸 나오려고 했다...

교수님의 그 음성이 책을 읽는 내내.. 귓가에 울리는듯 했다..

이책은... 녹취된 말씀을....최대한 육성을 살려 표현하려고 집필했다고 했는데

영상으로 김형석 교수님을 여러번 접한 나는, 정말.... 말씀하시듯..

읽는 내내 그 육성이 귓가에 맴도는듯하여 더욱 감동적이고 가슴에 와닿았다

" 내가 살아봤더니 이렇던데, 여러분도 그렇게 한번 그렇게 살아보면 어떨까요?"

강요도 아니고 강력하게 어조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지도 않으신다..

그 분의 생각과 지혜. 그리고 경험담을 툭툭..편안히 내뱉으시지만 강하게 와닿는다

편안하고 다정한 어투와 표정으로 말씀하시던 그 음성이 책읽는 내내 귓가에 맴돈다..

난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도 부족하다 느껴지지만....행복한 삶을 위해

앞으로 어떤방향으로 살아가야 할지...김형석 교수님의 말씀을 통해

알하가는듯하다..

김형석 교수님의 모습을 영상으로 육성으로 보고 들은 적이 없는 분이라면...

꼭.... 영상을 찾아 보시길 함께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