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말하기 루틴 만들기 66 Challenge - 패턴 + 회화 + 연습 문제로 일본어 말하기 습관 형성
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쓴 지금 시점에선 여름방학이라고 할 수 없게 됐지만, 항상 여름이 다가오면 여름방학이 떠오르게 된다. 저마다 여름방학이 주는 이미지가 다르겠지만 숙제를 하던 때여서 그런지 일단 나는 밀린 숙제부터 하고 놀았던 모습이 떠오른다. 그렇다, 무언가 하지 않으면 낙오자가 된 기분이 든다는 거다. 누가 손가락질하는 건 아니지만 닥쳐서 일기를 쓴 경험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를 볼 수가 없다. 그렇다고 더워서 지치는데 이리저리 뛰어가며 운동하고 활동을 하기엔 미칠 노릇이다. 기특하게도 언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 일본어를 덥석 집어 들었다.

  이미 제목으로 알겠지만, 최근 이 주간 시원스쿨에서 만든 ⟪일본어 말하기 루틴 만들기 66 Challenge⟫ 를 읽고 실천했다. 그 결과를 살짝 공유할 겸 어떤 책인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제목부터 예상했겠지만 정말 66일을 목표로 달리는 일본어 교재다. 66일이라는 숫자는 6이 두 번 들어가서 좋아 보이고 또 그만큼 내가 의지를 불태운다면 일본 현지인이 될 듯한 기분도 들지만 한편으론 좀 크게 느껴진다. 요새 나태하게 살았나? 일단 나는 그렇게 느꼈다. 달리자! 이기자! 소리를 내고 도전했지만 꾸준히 무언가를 한다는 건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 기특하다고 말했지만 일본어뿐만 아니라 다른 걸 해야 한다고 변명을 주저리주저리 내뱉다 보니 상상이상으로 손이 가지 않았다. 66일 혹은 21일 정도만 투자하면 습관이 생긴다는데 그게 말로 하면 쉽지 실천하기 어렵다는 걸 절절히 느꼈다.




    일본어를 쓰고 읽는 것보다 말하는 거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히라가나라던가 단어부터 시작하지는 않는다. 물론 각 페이지 하단, 본문에서 단어장 pdf 파일을 받는 방법이 기재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둘 다 하다 보니 히라가나를 반대로 잊어버린 나에겐 여러모로 도움이 됐다. 직접 인쇄해서 단어를 체크해도 됐다.

  물론 그런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하단에 기재된 단어와 주어진 내용을 보고도 가능하다. 일본어를 한 번이라도 들어봤다면 익숙한 내용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순조로웠다.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은 좌우로 한 페이지인데 특정 어미를 패턴처럼 배워서 적용하는 형식이다. 그렇다 보니 변칙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단어 테스트, 문장 쓰기 노트 pdf 말고도 mp3 음원 파일이나 말하기 트레이닝 영상도 제공하기 때문에 혼자 연습해도 무리가 없지만 조금 더 실전, 변칙을 중시한다면 친구와 도전해도 좋은 것 같다. 처음에는 음원 파일을 들으면서 벽에 대고 말했는데 여간 쑥스러운 게 아니다. 자괴감도 살짝 드는 게 내가 정말 잘하고 있나, 그런 마음이 들었다. 물론 직접 말로 하니까 공부하고 있다는 느낌도 들고 실력이 늘고 있다는 생각도 들기는 했다. 단지 내 얕은 지식으로 보면 회화에 도움이 될 문장들인 건 맞는 듯한데 혼자서 하려니 의지가 살짝 부족해졌다. 그래서 게스트로 아는 동생을 강제로 동원해서 주거니 받거니 했다.

  이쪽은 일본어를 독학으로 말하고 듣고 쓰다 보니까 내가 보고 읽어도 금방 술술 답해 주었다. 발음이 나아진 부분도 있지만 아직 부족한 것도 있어서 고치면서 배울 수 있었다. 옆에서 같이 해 주니 부끄러움이 덜해졌다. 뭐든 말로 해 봐야 익숙해지는 거 같다. 패턴을 배우기는 하지만 예시로 나오는 주제는 다르기 때문에(코트, 태블릿, 날씨, 연인, 등)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음 패턴(Day 1을 연습하고 있다면 어느새 Day3 내용을 적용해서 말하고 있을 때가 있다)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혼자 했다면 절대 못해봤을 방법 같아서 추천하기는 애매하지만 만약 스터디로 공부한다면 이런 장점도 있다는 점!

  또 대화하면서 느낀 건 확실히 특정 패턴, 틀을 연습한다고 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긴장해서 발음이 꼬이기는 해도 내가 그 현지인도 아니고, 연습하고 있기 때문에 가벼운 일상 회화는 가능하다는 확신이 생겼다. 물론 아직 16일차라서 내 생각이 부족할 수 있지만 회화에 더 중점을 두고 싶고 간편하게 공부하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다. 크기는 다른 학습지처럼 큰 편이라서 간편한 크기는 아니지만, 일정 기간 구독해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이쪽이 더 마음 편하게 도전할 수 있었다. 낙서나 필기하면서 발음을 고칠 수 있다는 것도 좋았다. 이건 단순히 내가 종이책이 편하다는 이유이기는 하지만 직접 한눈에 훑으면서 공부한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인 거 같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