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의 시대 우리는 챗GPT라는 생성형 AI를 현실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인 챗GPT는 초거대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자체가 없어도 겨로가를 생성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이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인 챗GPT만 있으면 보고서는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소스 코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챗GPT가 성공을 거두자 구글에서는 챗GPT에 대항할 수 있는 바드를 소개했지만 일부 정보의 오류로 인해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바드의 발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 책 《인공지능(AI)을 만들기 위한 핵심 지식》에서는 인공지능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봅니다.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려면 데이터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AI모델을 구축하려면 수집된 데이터를 정해진 클래스에 따라 학습해 모델로 만듭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모델이 필요한데 그 기초가 학습 데이터셋입니다.
학습 데이터셋은 데이터 수집, 정제, 가공, 검수, 저장 및 배포의 과정을 거쳐 구축됩니다. 다음으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합니다.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은 서비스의 신뢰성 및 유효성을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데이터에 대한 품질 검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AI 솔루션 개발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은 조직이 사용자의 가치를 실현하고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데 주용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의 관리는 프로젝트의 제약 사항을 극복하고 고객 또는 투자자가 요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 기법, 지식 등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책 《인공지능(AI)을 만들기 위한 핵심 지식》은 전체적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인공지능 AI에 관심이 많은 독자가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인공지능이나 챗GPT에 대한 조금의 관심을 가지고 있어 천제적으로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아마 지식이 얕기 때문에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순서에 따라 해야 할 일을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잘 정리된 책을 내용을 여러 번 읽어보면 프로젝트 목표 관리의 본질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프로젝트는 자원을 투입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사람과 관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려면 비전 수립,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을 참고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