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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천사와 Love Love 1
신조 마유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두근두근 프레이즈>가 알라딘 독자들로부터 손가락질 받는 걸 보고, 나는 도대체 어느 정도길래?, 하는 호기심이 일었다. 그래서 읽어본 후, 혹 그런 평가가 부당하다는 결론을 얻으면 독자서평에 글을 올려 신조 마유의 작품에 대한 구명운동(?)을 펼치리라 다짐했었다.
결과적으로 나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 많은 사람들이 '별로'라고 하는 데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 때로는 대중의 눈이 너무도 대중적이라 작품의 겉만 보고 섣부른 판단을 내리기도 하고 소수 심미안을 가진 이들만이 작품의 진가를 알아보기도 하지만, 내가 감히 단언하건데 신조의 작품들은 그런 경로로 해서 소위 '컬트'에 진입하기도 힘든 것들이다.
<수호천사와 Love Love>도 그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뒤집어 생각하면 바로 그것이 신조의 작품세계라 말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내가 보기엔 신조는 이야기를 엮는 재주가 없는 작가다.
내게는 인간의 뇌구조나 사고과정의 매커니즘에 대한 지식은 전무하지만, 나는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이야기에는 인간의 보편적인 사고 궤적을 좇는 어떤 단계가 있다고 믿는다. 이야기가 그런 단계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설사 엉뚱한 설정에서 출발했을지라도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거두절미한 채로 '내가 너를 사랑하는 이유는 단지 너이기 때문에' 라는 식의 얘기는 물론 매우 감동적이지만(듣는 이의 입장에서는), 독자에게서 '뭐야? 또 뻔한 얘기구만!' 이상의 반응을 기대하긴 어렵다.
이야기가 짧아서 그런 거라면, <수호천사…>의 여덟 배는 넘는 분량인<두근두근…>의 경우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단계성의 결여에서 오는 허술한 이야기는 완벽한 몸매, 훤칠한 키, 전교 수석에다 수영 챔피언인, 슬쩍 봐도 섹시한(원제가 <SEXY 가디언>이다) 시부키가 간절한, 애원하는 듯한 눈빛으로 '내 이성을 마비시키기엔 충분해' 라는 대사를 토해내는 대목에서 나로 하여금 실소를 내뿜게 했다. 작가가 여성독자들을 넉다운 시키고자 심혈을 기울인―어떻게 하면 더 멋지게 할까 수십번 고민한 끝에 완성했음이 분명한―그 장면에서 말이다.
신조 마유란 작가의 존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양질의 작품만이 만들어질 가치가 있고 나머지는 모조리 사라져야 한다는 주장을 하려는 건 아니다(내가 뭐라고 그런 말을 하겠는가?). 만화라는 장르가 저급으로 취급되던 서럽던 시절, 정말 별 것 아닌 작품들 속에서 만화키드들은 장르의 위신을 세워줄 누군가를 고대했다. 그 기다림이 어찌나 절절했던지 곧 그 이상을 해내는 작가들을 만난다. 발전은 가속화된다. 장르의 수준은 상향 평준화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고대하던 메시아는 나타나지 않았나 보다. 신조는 그 기다림의 맹목성의 강도를 높이는 이 땅의 시련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