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 재능이라면 - 노력하지 못하는 아이들, 보호자, 지원자를 위한 실천 가이드
미야구치 코지 지음, 송지현 옮김 / 또다른우주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노력도 재능이라는 말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노력이라는 것은 응당 마땅히 계속되어야 하는 행동이었으니 말이다. 근데 그 노력에도 재능의 유무에 따라 누구는 성공한 사람 되고, 누구는 실패자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그동안의 내 노력은 무엇이었을까 싶다.


책에서는 처음부터 노력이 불가능한 사람도 이야기한다. 아.. 무엇을 해도 자신감이 부족하고, 한 번에 잘 해내지 못하는 사람들,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부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지는 사람들이 내가 생각하는 노력이 불가능한 사람들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력이 부족한 유형일지도 모르겠다.


노력에 대한 사회의 압박으로 애초에 노력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의욕저하, 인지능력 저하, 자아실현 욕구가 낮아서 그렇다고 한다. 거기에 더해 메슬로의 5단계 욕구 중 하위 욕구인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고서는 자아실현의 노력이 어렵다고 한다.


무엇보다 내가 노력해도 타인에게 해냈다는 평가를 받지 못하면 노력하지 않은 것이 되니 점점 노력이라는 재능의 빛이 사라지게 되고, 결과만으로 노력하지 않았다고 오해를 받으면 노력에 대한 의지가 줄어든다. 노력의 필요성도 예측할 수 없고, 결국 이런 실패 경험의 반복과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게 되어 점점 노력이 어려워진다.


노력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특징을 알고 나니 반대로 노력의 재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앞날을 예측하고, 현실성 있는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나의 부족한 면을 깨닫고 바꾸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주위에서도 일관된 지원으로 페이스 메이커가 되어 적절한 타이밍에 유의미한 칭찬을 해야 함을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