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때 아이에게 한자 공부를 시키라는 선배맘들의 조언을 많이 들었어요. 한자를 배워두면 나중에 국어공부에 도움도 되고, 한자 급수를 따면서 아이 스스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고 말이죠.
1학년 방학 때 집에서 엄마표로 한자공부를 하다가 흐지부지 되어버렸는데, 이번 2학년 여름 방학때 다시
한자 8급 시험 공부를 해보기로 계획하면서 고른 책이 있어 소개해드려요.
바로 시험서 출판사로 유명한 시대에듀에서 나온 <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8급 한 권으로 끝내기> 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거부감 있는 한자를 그림으로 쉽게 한자를 익힐 수 있는 연상 학습법으로 한자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아직 한자가 어색한 초등학생 저학년 학생들도 쉽게 한자를 접할 수 있답니다.
친절하게 한자의 어원도 익히고, 한자가 활용된 어휘도 익힐 수 있어 문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어문회 주최 8급 한자 시험에서는 총 50자의 한자가 등장하는데, 단순하게 한자를 외우는 것을 넘어 수많은 한자들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8급의 한자가 들어가서 익숙하지만 부수나 다른 한자와의 결합으로 다른 뜻으로 확장된 좀 더 낮은
급수의 한자들도 맛보기를 할 수 있어요.
이를 연상 학습법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눈에 익혀두면 나중에는 모르는 한자라 할지라도 뜻을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답니다. 저도 예전에 한자를 외우고 자격증을 따봤기에 참 도움이 된 방법인데 이런 방법으로 나온 문제집이라니 넘 좋은 것 같아요.
거기다 부가자료로 다양한 한자쓰기 노트와 8급 한자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도 있고, 실력체크 코너도 있어서 익힌 한자들을 복습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기출문제 5회분이 있어서 집에서 시험 대비도 할 수도 있어요. 이번에는 꼭 아이의 한자 시험을 위해 열심히 풀어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