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아이의 사회성이 자라납니다 - 아이의 첫 사회 진출
이다랑.이혜린 지음 / 아울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다보니 아이의 첫 사회 생활이 내심 걱정이 되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엄마와 미지의 세계에 직접 발을 내딛어야 하는 아이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조언과 실질적인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했다. 그동안은 내 품안에서 키우던 아이를 이제는 진짜 세상 밖에 내보내려고 하니, 수만가지 걱정이 되면서 무엇을 더 준비하면 좋을지 고민스러운 나날들이 이어졌다.


 그러던 중에 읽으면 좋을만한 책을 발견했다. <초등 저학년 아이의 사회성이 자라납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의 엄마가 읽기에 딱 알맞은 책이었다. 유치원과는 전혀 다른 생활에 있어 아이도 엄마도 좀 더 원활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아이 소개문 준비와 첫학부모 상담에 이르기까지 초보학보무들에게 유용한 이야기가 많다. 담임선생님께 내 아이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그리고 선생님과의 상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질문을 해야 할지에 이르기까지.. 처음이라 낯설기만한 상황에서 길라잡이가 되어준다.


아이가 겪는 학교 생활에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도 제공하는데,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은 방법인지 알려준다. 담임선생님께 문제를 알릴 때에도 어떻게 알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지, 그 이후의 상황까지 생각하며 멀리 내다보는 문제해결 방법이라 역시 초보엄마는 절대 알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속 자라나는 아이처럼 아이 또한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적응하며 성장의 임무를 완수하여야 한다. 엄마 또한 그런 아이를 보며,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 같다.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것 처럼 아이의 사회성 발달 또한 함께 자라나야 하는데, 이 사회성이란게 참 애매하면서도 어렵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내 아이를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고 싶어 한다. 사회성이 잘 발달하여 타인과 원만하게 지냈으면 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사회성이 발달이 곧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경험과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긴 그동안은 집안에서 부모의 이해로 인해 갈등을 경험하는 기회는 없었다. 유치원에서도 선생님의 관심과 보호아래 친구와 싸우거나 크게 갈등하는 상황은 없었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아이들이 좀 더 성장하여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갈등이 일어날 수 있게 되었다. 아직은 서로에 대한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고, 상대를 이해하는 마음 또한 부족하기에 이러한 과정들을 배우면서 사회성을 키워나가야 하는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엄마가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고, 선생님께는 어떻게 도움을 구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