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에겐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당신을 위한 야망 독려 에세이
토스 기획 지음 / 웨일북 / 2023년 9월
평점 :
제목이 확 끌렸다. 우리에겐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역시 나만 그런 생각을 하고 사는게 아니었다. 아무리 일하고 돈을 벌어도 더 많은 돈이 필요한 세상~~
늘 돈이 부족해서 어디서 돈벼락이나 떨어지길 기대하는 꿈을 가지고 사는 나의 마음을 대변하는 제목이랄까?ㅎㅎ 흥미롭다.
사실 돈이 흥미로운 주제이기는 하지만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기에는 참 민감한 주제가 아닐 수 없다. 모두가 돈을 잘 벌고, 돈이 풍족하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기에 함부로 꺼낼 수 없다.
아무튼 이 책에는 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돈 이야기라고 하면 나만 빼고 모두가 다 돈 잘버는 이야기들 뿐이었는데, 이 책에는 돈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과 돈을 대하는 사람마다 다른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어서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 차이 만큼이나 각양각색의 돈벌이는 물론이고, 호기롭게 창업을 했지만 결국에 중요한 것은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사실과 우리는 너무 돈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고백하기도 한다.
누가 더 돈을 많이 버는 지에 대한 이야기만 하던 세상에 이들이 전하는 돈에 대한 이야기는 신선하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돈은 어떤 존재인지 생각해보게끔 만든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는지, 아니면 소비를 하며 자신의 존재를 느끼는지, 투자를 하면서 돈에 대한 경험치를 쌓아가는지, 아니면 돈에 대한 자신만의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끔 한다.
그렇게 따지면 나에게 돈은 없으면 불안한 존재였고, 있어도 만족하지 못하는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족 할만큼 가져본적이 없기에 늘 불안했던 것일까?
만족 할 만큼 가져본다 한들 그동안의 불안이 한순간에 사라지지는 않을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는 동안 돈 그자체로 행복감과 만족감을 얻기에 돈이라는 존재는 생각보다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돈에 대한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 돈을 위한 삶이 아닌 나를 위한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한 삶 보다는 더 이상 돈이 필요하지 않는 삶을 나는 원하는지도 모르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