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해방일지 - 소송기간 2년 1개월, 마침내 이혼을 ‘허락’ 받았다
이림 지음 / 이르비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생각나는 책 제목이다. 결혼 해방일지는 어떤 내용일까? 결혼 생활에서 해방이란 이혼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역시나 이혼을 통해 결혼이라는 제도와 남편으로부터 해방되는 내용의 책이였다. 


 사실 결혼 생활 중에 '이혼'을 생각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나 또한 이런 남자랑 더 이상 살지 못하겠다는 생각에 검색창에 이혼을 검색해보기도 했다. 하지만 생각하고, 책임져야 할 문제들이 많기에 쉬운 결정이 아니었기에 포기하고, 눈 감고 살기를 선택했을 뿐이다. 생각해보면 남편도 이런 여자랑 더 이상 살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아무튼 저자의 찐 이혼 경험담을 읽으며, 왜 이혼을 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이야기에서 같은 여자로서 공감이 가고, 그녀의 이혼 선택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경제력 없는 남편 때문에 출산 예정일 직전까지 일해야 했고, 집안일 또한 제대로 하지 않고, 베짱이 처럼 놀기만 하는 남편이라니. 진짜 같이 살 이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초라한 결혼 생활을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과 내 선택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참고 노력해보려 하지만 변하지 않는 남편의 모습과 점점 공포의 대상이 되는 남편으로 인해 이혼을 결심하게 되기 까지 얼마나 많은 마음 고생을 했을 지 짐작조차 되지 않는다.


 아이와 단둘히 살 집을 구하고, 변호사를 선임하여 이혼 소송까지 진행되는 과정이 순탄하지 만은 않았다. 이혼을 포기하게끔 만드는 이혼 소송의 과정들이 이혼이 진짜 쉽지 않은 일임을 또한번 깨달았다.


 책 속에 남겨진 그녀의 마음에 같은 여자로서 많은 공감이 갔고, 스스로도 이 결혼 생활이 새드 엔딩을 직감하였다고 했을때는 씁쓸하기도 했다. 사실 나도 해피엔딩을 장담할 수 없으니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어쩌면 우리가 결혼을 너무 쉽게 생각한 대가를 혹독하게 치르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