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 원 버는 셀프인테리어 - 셀프인테리어 시대, 비용절감 노하우
최기영 지음 / 하움출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확 꽃힌 책이되겠다. 500만원 버는 셀프 인테리어라니? 당장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책이 되겠다. 사실 이사를 준비하면서 집을 여기저기 손보고 싶었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전문가를 불러 맡기기에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해서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사실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이니 하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해서 무엇하나 쉽게 결정할 수가 없다. 그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볼 수록 더 머리가 아파서 포기했는데, 이 책을 진작 만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부터, 다양한 공간에 대한 설명과 조언, 거기다 조명까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공사 순서와 준비해야될 것 까지 인테리어 공사에 대한 모든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비용과 관련된 헤베와 품은 필수 상식인데, 이 책을 통해 처음 배웠다. 헤베는 자재의 면적을 나타내는 것이고. 품은 시공자의 일당이라고 한다. 이런 용어만 알아두어도 견적을 받고, 공사를 시작할 때, 적어도 업자로부터 눈탱이 맞을 일은 줄어들 것 이다.


이 외에도 기본 지식부터 실제 인테리어 시공에 들어가는 공정과 왜 비용이 비싸지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속시원하게 공개된다.


무엇보다 책을 읽을 수록 역시 인테리어 공사가 쉬운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수많은 공정과 그 공정을 해야 하는 기술자를 선택하고, 완벽한 결과물이 나오기는 솔직히 운이라고 한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작업을 할 때, 어떻게 하면 품이 덜 들고. 쉽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기에 무척 유용했다. 천정몰딩은 필름작업을 하면 인건비가 많이 나오기에 뿜칠페인트가 효과적이고, 마루공사시 헤링본 시공은 로스율과 시공이 까다롭기에 비용이 비싸다는 것도 납득이 갔다. 도배에 있어서도 실크 도배가 비싼 이유가 맞댐시공이라 까다롭기 때문이고, 천정에는 천정지를 따로 써야 한다는 사실도 말이다.


책을 읽고 생각해니 인테리어업자가 나에게 자신이 작업하기 힘든 일은 쏙 빼고, 쉬운 일만 추천하며 내게 권했다는 것을 알았다. 아마 이 책을 보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이다. 거기다 벽도배만 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결과물까지.. 아마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했기에 대충했는지도 모르겠다. 한번의 실패를 했고, 이 책을 읽고 배우기도 했으니 다음번에는 꼭 후회없는 셀프 인테리어에 도전해봐야 겠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