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영무 박사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 - 국내 최고 재활전문의이자, 생존 확률 5% 말기암을 극복한
나영무 지음 / 체인지업 / 2022년 9월
평점 :
국가 대표 주치의에서 말기 직장암 환자가 되었다. 생존 확률이 5%로 밖에 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계속 되는 재발에도 저자는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희박한 확률에서 기적을 찾은 자신만의 암극복 경험담을 책을 통해 쏟아내고 있다. 죽음의 두려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포자기한다. 저자도 처음에는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사람과의 만남도 피하고, 스스로 암 환자의 비애를 겪어내야만 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이는 암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한다. 암 환자들이 피해야 할 일상 습관 중에서도 비관적은 생각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충분한 영양 공급을 통해 체력을 유지하면서 항암 치료를 견뎌낼 힘을 키울 것을 조언한다. 이 외에도 암 극복을 위한 7가지 법칙을 소개하는데, 암을 공부하고, 마음근육을 단련하며 꾸준한 관리가 필수라고 이야기 한다.
암극복을 위한 의지가 생겼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운동인데, 운동에 대한 의지가 항암 치료를 버텨낼 수 있게 하고, 몸의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암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각종 운동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다루고 있어서 실제 암환자분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암의 종류에 따라 운동법은 다를지라도 걷기는 부작용 없는 치료제로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이자 전신운동이기에 강추하고 있다. 암으로 일상이 망가졌다고 주저앉은 수많은 이들에게 저자는 그 시간이 자신을 돌보는 시간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일깨워주는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