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데이터 부동산 투자 2022-2023 대전망
김기원.정세윤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4월
평점 :
살아가면서 제일 궁금한 것이 바로 미래의 전망이다. 불확실한 세상일수록 앞으로가 어떻게 될 것인지 조금은 알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특히 부동산과 주식이 말이다. 그래서 늘 미래의 전망에 관한 책들이 수두룩하게 나오지만 역시 확률은 반반이다. 하지만 이 책은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미래를 전망하고 있어서 더 신뢰가 간다.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평가와 고평가 여부를 판단한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없다고 말한다. 간단하게 알 수 있는 시장이 아니기에 여러 악재와 금리 인상, 유동성 감소와 같은 복합적인 이유로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그럼에도 데이터로 시장 사이클 분석은 가능하다. 이런 것들은 무시하고 집을 산 것 같아서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편치는 않았다ㅠㅠ
시장이 어디쯤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나는 첫 단추부터 잘못 채웠다. 지금 너무 고평가 된 상태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책을 통해 확인사살이 되었다.
금리인상과 유동성 감소, 대출규제와 이자부담으로 지속적인 성장의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아무리 상승과 하락의 반복이라고 하지만 역시 나는 하락을 견딜만한 그릇이 못된다 ㅠㅠ
책에서는 과거 데이터를 통한 부동산 시장 사이클 분석부터 아무리 시장이 하락해도 사지 못하는 심리에 대한 이야기도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앞으로 부동산 시장의 하락을 점치고 있는데, 상승 뒤에 하락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한다. 무조건 상승과 하락은 위험한 생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전국 17개 시도 개별로 전망을 해주고 있어서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대한 이야기도 많아서 읽는 내내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유망지역도 찍어주는데, 관심이 생기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앞으로는 부동산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