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100세 달력 - 돈 걱정 없는 삶을 위한 ‘골드인생 2.0’
이제경 지음 / 일상이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까지 살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기쁘지는 않다. 아직 나에게는 100세까지 살아낼 플랜이라는게 없다보니 솔직히 막막한 마음이 더 먼저 생긴다. 아직은 젊다고 자만하면서 먼 미래의 일 따위는 생각하고 싶지 않는 마음도 반반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이렇게 살아가다 보면 밝은 미래 따위는 없을 거라는 걸 안다.


좀 더 나은 삶을 바라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금 처럼 산다면 그런 일 따위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필요한게 계획이다. 하루를 잘 살아내기 위해서도 하루 계획이 필요하듯이 인생을 잘 살아내기 위해서도 계획은 꼭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100세 인생 달력에 대해 이야기 하며 자신의 100년 인생을 설계하라고 말한다.


100세 인생 설계라니.. 지금 나는 30대.. 앞으로 남은 70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까마득하다. 계속해서 전업주부로는 살 수가 없음을 그동안 외면했다. 일을 해야 하는데 일을 하기 싫은 마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편하게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 하지만 이런 마음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과연 나의 노후가 핑크빛이라고 보장할 수 있을까? 그렇게 시간을 보내는 삶은 의미가 있을까? 


긴 인생을 잘 살아내기 위해서 저자는 자신만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생의 비전과 살아가면서 추구 해야할 삶의 태도가 있어야 어떤 고난과 역경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후에는 자신의 영역에서 일을 하면서 전문가로 은퇴하고, 다음은 사업가로 변신하고, 마지막에는 사회에 봉사하는 사람으로 3번의 은퇴를 하며, 인생을 업그레이드 시키며 채우라고 조언한다.


저자의 조언대로 100세 시대를 고려하며, 돈을 낭비하지 않고, 저축하며 투자하는 것처럼 현재 하고 있는 일이나 행동이 시간을 소비하는지 아니면 투자하는지를 냉철하게 따지며 투자하는데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