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스트레칭 -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30가지 방법
시모야마 하루히코 지음, 손민수 옮김 / 리스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경 속에서도 자기 자신을 바로 잡을 수 있는 힘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다. 회복탄력성만 충분히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금방 털고 일어날 수 있다. 다만 우리 마음에 여유가 없다보니 다시 일어서기를 선택하기 보다는 주저앉는 경향이 있다. 마음의 긴장을 풀고, 여유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책에서는 마음 스트레칭을 추천한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 스트레칭을 하듯이 마음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스트레칭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마음의 여유를 위해서는 수면, 식사, 운동과 같이 아주 기본적인 생활부터 매일 꾸준하게 지켜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처럼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는 만족스러운 기분을 느끼고, 마음의 여유를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여유가 생기면 모처럼 내 마음을 알아기기 위한 내면 돌보기도 할 수 있다.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들여다 볼 수 있고, 불안과 분노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볼 수도 있다. 불안은 익숙해져서 극복할 수 있도록 하고, 분노는 기록으로 남기다보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그렇게 지금 이 순간의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고,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것 이다.


그리고 생각하는 방식 또한 긍정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내면의 목소리를 의식하고, 스스로를 괴롭히는 생각은 멀리해야 한다. 문제에 집중할 수록 더 괴로워지는 자기 주목의 덫을 벗어나야 한다. 책에서 말하는 인지행동요법에 근거한 변화야 말로  진정한 마음스트레칭이 아닐까 싶다. 노력하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