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30만 부 기념 최신 증보판) - 0~6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 것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지음 / 메이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임신함에 있어서부터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부터 시작해서 삐뽀삐뽀 119 소아과에 이르기 까지 다 책에 의존했다.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그 두꺼운 백과사전 같은 책이 집에 있는 것만으로도 든든한 느낌이었다고 할까? ㅎㅎ 하지만 이제는 그 책이 필요없어질 정도로 어떤 상황에서도 다 대처가 가능해졌지만.. 여전히 어려운 것은 아이를 잘 키우는 일이 아닐까 싶다.


이 책또한 500페이지가 넘어가는 백과사전급 책이다. 아이를 키우기에 앞서 육아 필독서라고 하는데, 나는 왜 이제야 만나게 되었는지 참 아쉬울 뿐이다. 0~6세까지의 아이 심리와 발달, 그리고 어떻게 양육하면 좋은지 그 방법들이 아주 상세하게 나와있는데, 나는 벌써 이 시기들이 다 지나가서 참 아쉽다.


그래도 책을 읽으면 잘해왔던 점도 있었던 반면 몰라서 잘하지 못했던 점들도 많이 보여서.. 육아를 막 시작한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꼭 읽어보라고 선물해주고 싶다.


사실 지나간 시기는 큰 제목만 보고 아 그랫구나 정도로 넘아갔다. ㅎㅎ 구성은 아이를 키우며 가장 궁금해하는 베스토 질몬 40가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과 1세, 2세, 3~4세, 5~6세로 나누어 아이의 다양한 발달 정도와 배우거나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서 초보 엄마들에게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육아에는 이처럼 명확하게 길을 제시해주는게 좋다. 비록 각 아이마다 기질과 환경이 달라서 똑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없을지라도 아무런 가이드 없이 해나가는 것과 이러한 방법이 있다로 알고 행하는 것에는 마음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 딸은 감정 조절이 가능한 5~6세 시기로, 집에서 만큼은 아이의 잘난척과 감정을 인정해서 자존감을 하늘 끝까지 올려주라고 한다. 사실 너무 귀찮고, 많은 요구를 해서 적당해 대충 넘겼는데 ㅠㅠ 이는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는 든든한 힘이 되어준다고 하니 앞으로는 열심히 아이를 인정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왕이면 학습은 여섯살 이후로 추천하며 아이의 기질과 발달과정, 학습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하며 무엇보다 남들이 한다고 해서 따라 하는 사교육이 아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지원하라고 하는 명쾌한 대답이 너무 좋았다. 사실 남들 따라하는게 제일 편하다고 그동안 너무 무신경했음을 반성했다..

 

또한 아이의 말대꾸가 듣기 싫어서 제발 입 좀 다물라고 했는데 ㅠㅠ 이 또한 아이가 커 가는 과정임을 나는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다 ㅠㅠ 그저 커갈수록 반항하는 줄만 알았다. ㅠㅠ 말대꾸는 아이가 이제 기가 막히게 머리가 좋아지고 있고, 더 이상 떼쓰고 우는 것 대신 부모를 설득할 수 있도록 성장해 가는 과정을 일부라고 하니 이 또한 인정해줘야 겠다..ㅋㅋ 답을 알고 있으면 마음이 편한 것 처럼 책을 통해 육아의 정답에 가까워진 것 같아서 한결 마음이 편해졌고, 모든 초보 육아맘의 기본서로 추천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