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가 아나토미 교과서 - 정확한 동작과 호흡, 근육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요가 아사나 해부학 도감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애비게일 엘즈워스 지음, 이정민 옮김 / 보누스 / 2020년 10월
평점 :
요가를 생활화 하고 싶지만 지금 시기에 요가를 배우러 다닐 수 없었는데, 책을 통해 배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요가 아나토미 교과서>는 다른 요가 운동책들과 달리 해부학적으로 이 동작을 했을 때 우리 몸속의 근육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신선했다. 속극육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면서 운동을 하지 않는데도 운동을 한 것 처럼 근육이 땡기는 느낌이 들정도였으니 말이다.ㅋㅋ
아무튼 요가의 가장 기본은 바른 자세와 호흡법이라고 알고 있는데, 책에서도 시작전에 호흡을 조절하는 법부터 친절하게 알려준다. 호흡 만으로도 몸을 이완시키고, 활기와 긴장을 풀어 줄 수 있는 수행법이라고 한다. 바른 자세로 호흡만 잘해도 우리 몸을 잘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우리 몸의 전신 해부도도 제공하고 있어서 우리 몸이 어떤 다양한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었고, 수 많은 근육들을 단력해줘야 건강한 몸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 또한 느꼈다.
책에서는 요가의 모든 자세들이 별하나의 수준부터 별다섯개의 고난이도 자세가 순차적으로 실려있다. 요가 초보자라 할지라도 책을 따라 천천히 요가 수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각 자세의 자세한 설명은 물론이고, 그에 따른 효과와 함께 주의점을 알려주고 있어서 1:1 요가 수업 못지 않은 꼼꼼함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는 요가를 생활화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책을 통해 요가 자세를 하나씩 터득하면서 잠들어 있는 내 몸을 깨우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운동과 더불어 내 몸을 단련하고, 수행하는 느낌으로 요가를 정복해 나가는 것도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