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이선이 옮김 / 이너북 / 2020년 7월
평점 :

그동안의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반성하게 만드는 책이다. 의사인 저자는 우리 몸에 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데 잘못된 식사가 우리를 늙고 병들게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AGE'라고 하는 것인데, 단백질이 포도당과 결합하면 AGE라는 최종당화산물이라는 나쁜 물질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몸의 노화의 주범인 산화 만큼이나 당화 또한 심각한 문제인데, 산화는 몸이 녹스는 상태라면 당화는 몸이 탄 상태라고 한다. 그런 이유로 책에서는 노릇노릇한 색깔의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한다. 그동안 노르스름하게 구워먹던 삼겹살과 빵들이 노화를 촉진했다고 하니 생각만해도 아찔하다. 책을 통해 노릇한 갈색 부분에 AGE가 대량 함유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는 조심해야 겠다.
AGE 무서운 이유는 피부 또한 탄력성을 잃어 주름을 만들고, 누렇게 변하며, 뼈도 약해진다. 뿐만 아니라 혈관 또한 탄력을 잃고, 동맥경화을 일으키며, 백내장과 인지증을 일으킨다고 한다. 그러니 우리가 먹는 음식의 선택을 넘어서 어떻게 조리해서 먹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깊히 생각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날것의 상태로 먹고, 고온으로 조리한 튀김과 굽기 보다는 삶아 먹는 것이 우리 건강에는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AGE가 대량 함유된 구운소시지나 베이컨 감자 튀김은 절대 금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하니, 처음부터 마트에서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다.
그에 반해 건강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음식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앞으로 무엇을 먹어야 할지 알려 주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대부분 알고는 있지만 잘 챙겨 먹지 않았던 것이라 반성한다. 음식에 대한 효능과 제대로 먹는 방법,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최강의 조합까지 알려 주고 있어서 앞으로 건강한 식사를 해 나갈때 챙겨먹을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건강을 위해 알려주는 규칙 또한 앞으로 잘 챙겨 나갈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