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하버드 대학에서는 알려주는 부자 수업이 무엇일지 그들만의 비법이 따로 존재하는 것인지 그것이 궁금했다. 하지만 책에서 말하는 방법들을 우리들에게 널리 알려진 기본 지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이야말로 제대로 된 자산관리라고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런 이유로 당장 지금 돈이 없다고 해서 자산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다. 자산 관리는 돈 있는 사람들만의 특권이 아니며, 오히려 돈에 대해서 잘 알아야 내가 가진 돈을 지키고 불릴 수 있기에 돈이 없는 시기부터 돈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 한다. 자산관리 공부를 하면서 동시에 월급을 절약 하여 돈을 모은다면 돈이 모아졌을 때 바로 자산관리를 시작할 수 있다.


많은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절약하여 저축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합리적으로 돈을 쓰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무계획적으로 돈을 써서 내일의 돈을 미리 땡겨 써서도 안되고, 신용카드를 쉽게 사용해서도 안될 일이다. 그러니 1원을 아끼는 것이 1원을 버는 것보다 훨씬 쉽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수입이 생기면 우선 처축을 하고 남은 돈을 소비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액을 정해 저축을 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렇게 예산을 세우고 지출을 통제하는 것 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아낀 돈으로 나에게 맞는 투자를 해야 내가 가진 돈의 가치가 줄어 들지 않기 때문이다. 소비행위 보다는 투자 행위가 내 돈을 불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리고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과시적인 소비나 큰 할인폭의 유혹에 넘어가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우리가 만족감에 속아 있는 동안 판매자는 돈을 벌기에 그 함정에 빠져서는 안된다.
그러니 물건을 살 때는 구매 기준을 분명히 정해야 한다. 욕망에 이끌려 소비를 절제하지 못하면 돈의 노예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 외에도 저축과 더불어, 주식,보험, 자녀 교육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던 사실들을 설명한다. 그리고 가장 안정적인 투자처는 바로 나 자신이다. 수입의 일정 부분을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야 말로 수입을 늘리는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니 이 책을 읽고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의 첫걸음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