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단단하게 - 소확행 수업
배연국 지음 / 글로세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시대를 맞이해서 살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들을 누리면서도 정작 행복은 느끼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과연 인간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에 빠진 정확한 원인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기쁨을 엊지 못한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래서 신은 우리들에게 행복을 되찾아줄 방도를 찾기 위해 천사들을 세상으로 보내서 확실한 행복을 소확행 보따리에 담아 오리는 명을 내리게 된다. 책 속에서 28명의 천사들이 각기 세상으로 내려와 행복을 느끼기 위해 찾은 이야기들은 읽는 내내 내 가슴 속을 울렸다.


무엇보다 행복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감사하는 마음 없이는 절대 행복할 수 없다는 것 이다. 그리고 행복에는 조건이 없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행복에 수많은 조건을 달기에 지금 당장 행복할 수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니 지금 현재에 만족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어떤 고난과 시련이 와도 '이만하면 다행이다'라고 넘길 수 있는 절대 긍정의 마음이 생기고,마음의 안정 또한 얻을 수 있다. 마음의 여유와 시간의 안정 또한 중요한 요소인 것 이다.


이렇듯 모든 변화는 자신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세상에 나는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 존재이자 진품이기에 스스로가 그 가치를 인정하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변해야 한다. 그러면 자신의 하는 일 또한 사랑하게 되며 삶의 의미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상대에게 화를 낼때도 상대를 비난하기 보다는 스스로 인내할 수 있는 자세는 행복한 인간 관계를 위해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죽음 앞에서는 모든게 무의미 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진짜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더 이상 행복을 미룰 수는  없으며 확실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