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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모이는 디테일 -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창업의 비밀
박지훈.주시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3월
평점 :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손님이 모이는 디테일이라니 새삼 빅데이터가 놀랍게 느껴진다.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어디에 위치를 정하고,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얼마에 장사를 할지 생각하는게 제일 큰 고민인데 이 모든것을 빅데이터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게 놀랍다. 사실 빅데이터 분석이 더 대단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책을 읽을 수록 실생활에서 쉽게 지나치던 사실들이 창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로 수치화되서 중요한 정보가 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을 보면서 창업을 쉽게 생각하고 준비하는게 얼마나 큰 잘못인지 느껴졌다. 상권에 따라 소주가 팔리는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 처럼 소주가 잘 필리는 지역 또한 따로 있다.
또 한 점심으로는 한식메뉴가 대세이지만 상권따라 선호한느 메뉴가 달라질 수도 있고 가격 또한 차이가 있으며, 지역에 따라 잘되는 업종도 있다고 하니 예비창업자라면 잘 체크해야봐야 하는 부분이다.
책을 읽으면서 커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자료는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수많은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수와 커피 가격을 수치화해서 나타내는 것을 넘어 커피 가격별로 서로 선점하는 상권이 다라다는 사실을 밝힌다는게 신기했다. 고가와 저가 커피 전문점은 상권이 좋은 곳에 입점하나 중저가 커피전문점은
동네 상권에 입점한다는 논리가 책을 읽고 보니 실제로 맞구나 하는게 확인이 되기도 했다. 이렇듯 서로 다른 입점 전략을 빅테이터로 확인해보니 이를 무시한다면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것은 뻔해 보인다.
이처럼 그저 눈에 보이는 것으로만 판단하려 했다면 알수 없었던 정보들을 빅데이터를 통해보니 더 실감나게 다가왔던 것 같다. 그리고 예비창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이 많이 있어서 읽어본다면 유익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