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노트 - 5년 안에 1억 만드는 단계별 플랜
정환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 먼돈 1억이 아니라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세우며 모은 가치 있는 1억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위해

도움을 주는 <1억 노트>는 첫 페이지에서부 우리 에게 질문을 던진다.


'당신의 통장에 지금 1억이 있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1억이 당신의 삶을 어떻게 바꿀 것 같은가?'


책 시작도 전에 나는 이 질문에 당황하고 말았다. 어떤 대답을 써야 할지 막막하기도 했고, 막연한 대답밖에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1억이 있다면 사고 싶은 것을 산다음 나머지는 그냥 저금이나 할까? 아니면 집사는데 보태고 끝낼까? 그렇게 생각하니 사실 1억이 있다고 해도 내 삶을 크게 바꾸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질문에 제대로 된 대답을 하기 위해서라돋 꼭 이 책을 읽고 실천을 해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 책은 다른 재테크 책들과는 완전하 차별 되는 책이다. 저자의 설명과 함께 다이어리 형식으로 바로 기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특이한 구성의 책이다. 5년을 목표로 1년차 자가진단과 저축을 시작으로 채권, 펀드, ETF, 주식에 대해서 소개하고, 배운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이 추가 된다.


1년차 목표는 자가 진단을 해서 세는 돈을 바로 잡고 저축을 할 수 있는 기본틀 마련이다. 소비습관은 한번 늘어나면 다시 줄이기가 힘들기 때문에 초반부터 잡아주는 것이 좋다. 소비 지출을 기록해서 보니 나의 소비 패턴이 보였다. 생각 없이 카드를 쓰고 한번에 많은 금액을 쓴다. 수입이 들어오면 저금을 하지만 생각없이 하다보니 나중에 생활비가 부족할 때도 종종 있었다. 다이어리에 직접 기록하고 계산해보니 전에는 느낄 수 없는 돈에 대한 감각이 확 느껴졌다.


그리고 막연한 저축으로 뚜렷한 목표가 없고, 저축만 하다 보니 수익률은 미미하다는 것을 느꼈다. 다양한 투자처를 확보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에서 소개하는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고, 신문과 뉴스를 통해 경제 흐름을 꿰뚫는 안목을 키우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처럼 책에서 제시하는 방향으로 공부를 하고 한단계씩 밟아 나가면서, 5년 계획으로 공부를 하며 <1억 노트>를 채워나간다면 1억원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