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세금 완전정복 - 알아두면 새는 돈 틀어막는
택스워치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에는 수많은 세금이 존재한다. 그 세금들은 각 목적에 맞게 부과되지만 늘 그때 상황에 다라 세율 등 세부사항들이 유동적으로 변하곤 한다. 그렇다면 내년은 어떨까? 미리 알 수는 없을까? 그 궁금증에 이 책을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사실 과도한 세금의 무게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기에 미리 공부가 필수다. 각 장마다 종부세,부동산세,양도소득세에 이에 연말정산 꿀팁까지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절세 비법들이 가득하다. 사실 첫장의 종합부동산세 이야기는 다른 나라 이야기 같아서 조금은 씁쓸하기도 했다. 종합부동산세는 강남에서 거의 걷혀서 강남세라고도 한다니 강남의 위상은 대단한 것 같다. 지방의 집값과는 너무 차이가 나니 감히 넘 볼 수 가 없을 것 같다. 아무튼 강남의 높은 아파트값을 잡기위해 다시 시작되는 종부세가 제 역할을 하기를 바랄 뿐이다.

리고 아직 집이 없어서 나중에 집을 사게되면 세금을 얼마나 낼지 몰랐는데, 취득세와 부동산 중개수수료등 각종 부대비용을 자세하게 알려줘서 나중에 미리 집을 매매할때 집 대금뿐만 아니라 이 부대비용도 신경써야 한다는 것도 배웠다.

제일 유용했던 장은 역시나 연말정산에 관한 내용이었다. 곧 연말정산을 앞두고 있으니 미리 읽어보고 준비하기에 좋았다. 무엇보다 상황을 가정하여 설명해주니 이해도 쏙쏙 되고 좋았다. 예를 들어 주택마련저축의 한도를 다 채우면 결과적으로 얼마의 금액을 더 환금 받을 수 있다고 말해주는게 유용했다. 매번 이걸하면 얼마를 환급 받을 지 몰랐는데 책에서 속시원하게 가르쳐주니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장의 19금 세금이야긴 무척 재미있었다. 사실 제일 먼저보았는데 자극적인 소재의 이야기에 세금이야기가 더해지니 이리 재미있을 수가 없었다. 아무튼 조금은 어렵고 복잡한 세금이야기여서 머리가 아프기도 했지만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아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